“독도는 역사·지리·국제법 상 대한민국 영토”

제7호 태풍 ‘란’이 상륙한 일본 기상청의 기상 지도. 독도가 ‘다케시마(竹島)’로 표기됐다. [자료제공=서경덕 교수]<br>
제7호 태풍 ‘란’이 상륙한 일본 기상청의 기상 지도. 독도가 ‘다케시마(竹島)’로 표기됐다. [자료제공=서경덕 교수]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일본 기상청이 태풍 경로 지도에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로 표기한 가운데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일본에 항의를 표했다.

서 교수는 1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일본 기상청에 보낸 항의 메일 내용을 축약하며 이같이 밝혔다. 

서 교수에 따르면 광복절인 지난 15일 제7호 태풍 ‘란’이 일본에 상륙한 가운데 일본 기상청이 기상 지도에서 독도가 ‘다케시마(竹島)’로 표기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사실 일본 기상청은 독도를 항상 다케시마로 표기해 왔으며, 이에 대해 (자신이) 3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항의를 해 왔다”고 했다.

이어 “가장 큰 문제는 태풍, 쓰나미 경보 시 기상청 사이트에 정말로 많은 일본 누리꾼이 방문하기에 독도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리하여 오늘도 항의 메일을 보냈다. 누가 이기나 끝까지 한번 해 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메일을 통해 “이는 명백한 영토 도발”이라고 밝히며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라고 했다.

항의 이유에 대해 서 교수는 “설령 이들이 표기를 바꾸지 않더라도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지적하고 이를 시정하기 위한 노력을 기록으로 남겨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일본 기상청은) 독도를 한국 영토로 올바르게 시정하고 다시는 이런 오류를 범하지 말라”며 “일본의 지속적인 독도 도발에 맞서 꾸준히 대응하며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려나가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한편 이번 주에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회담은 오는 18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린다. 전날 광복절 경축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회담에 대해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3국 공조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