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국정 기조 수정 기회로”
“선거용 꼼수 사면, 정쟁 유발”
“경제 무능·무대책·무책임 3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故김문기·백현동 허위 발언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10차 공판에 출석하며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故김문기·백현동 허위 발언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10차 공판에 출석하며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제78주년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광복절을 국정 기조 전면 수정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은 지금 불안과 우려를 잠재울 명확한 약속과 분명한 비전을 요구한다. 대한민국 국익을 지켜낼 새 외교 정책 기조와 방향을 밝혀주길 바란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사법부 심판 두 달 만에 뒤집는 선거용 꼼수 사면 보도에 벌써부터 많은 국민이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대통령의 사면이 국민 통합이 아니라 오히려 편 가르고 정쟁을 유발하게 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선거용 꼼수 사면’은 최근 대법원 판결로 서울 강서구청장직을 상실한 김태우 전 청와대 감찰반원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구청장은 지난 5월 18일 문재인 정부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 폭로와 관련, 대법원으로부터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의 판결을 받아 서울 강서구청장직을 잃었다.

이 대표는 또 “더 우려스러운 건 일본이 이달 말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겠다고 하는데도 윤 정부가 여전히 일본 편들기만 하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우리 국민 대부분이 반대한다. 이런 국민 여론이 괴담이냐. 정당한 문제 제기조차 정치 공세로 몰고 간다면 일제시대의 독립운동을 테러로 규정한 친일파식 사고방식과 다를 게 없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역대 모든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국민 통합에 대한 결연한 의지 밝히고 미래 지향적인 국정 기조를 밝혀왔다”며 정책 수정을 거듭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어 “윤석열 정권의 경제 성적표는 무능·무대책·무책임”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그는 “거듭된 경고에도 1년3개월 내내 제자리걸음만 한 윤석열 정권의 3무 경제 성적표”라며 “살인적 고물가가 일상이 됐다. 윤석열 정부 경제 성적표는 초라하다 못해 처참하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 대표는 “농산물과 휘발유, 버스 가격 등이 오르고 우리 경제의 핵심 동력인 수출도 10개월째 위기지만 지난달 4일 이후 한 달 넘게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이 못하면 경제부총리라도 나서야 하는데 추경호 부총리는 여전히 상저하고만 외치면서 기다리고 있다”며 “주요 국책기관이 수차례 올 경제 성장률 전망치 내렸다. 내수마저 주저앉고 있는데 고물가 고금리 대책, 가계부채 문제에 뾰족한 대책 없이 낙관적 평론·기대만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구도 경제위기 민생고충 책임지려 하지 않고 언급도 하지 않는다. 부디 내일 광복절 경축사엔 ‘민생경제 살리자, 국민 삶 보듬자’ 이런 확 바뀐 경제 기조가 담기길 기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