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로슬라프 하셰크 지음·홍성헌 옮김 | 1권 482쪽 2권 508쪽 3권 694쪽 | 128×188 | 지식을만드는지식 | 1권 2만4000원 2권 2만5000원 3권 2만8000원

도서 〈훌륭한 병사 슈베이크〉 [사진제공=지식은만드는지식] 
도서 〈훌륭한 병사 슈베이크〉 [사진제공=지식은만드는지식] 

【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 체코인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문학 작품으로 손꼽히는 야로슬라프 하셰크의 〈훌륭한 병사 슈베이크(Osudy dobrého vojáka Švejka za světové války)〉가 총 3권으로 출간됐다.

이 작품은 작가의 1차 세계대전 참전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반전(反戰) 블랙코미디 소설로 작가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미완성으로 남은 4부를 3부와 한데 묶어 전3권으로 나눠 선보인다.

〈훌륭한 병사 슈베이크〉는 제1차 세계대전 직후 1921년부터 1923년까지 총 네 권에 걸쳐 발표됐으며 첫 출간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 54개국에서 번역됐다. 연극, 드라마, 영화 등로도 제작된 바 있다. 독일의 유명 연출가 겸 극작가인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슈베이크를 모티프로 작품을 창작하기도 했다.

요세프 라다가 직접 증보하고 채색한 삽화 [자료제공=지식을만드는지식] 
요세프 라다가 직접 증보하고 채색한 삽화 [자료제공=지식을만드는지식] 

작품 속 슈베이크는 허튼소리와 엉뚱한 행동이 주특기로 이른바 국가 공인 ‘바보’다. 그는 희망 없는 전쟁 속에서 고난을 직면하는 대신, 소속 부대의 행보를 방해하고 조롱과 빈정거림으로 모든 종류의 권위를 은근하게 비꼰다. 이러한 슈베이크의 행동은 외국의 다양한 통치와 침략을 겪은 체코인들을 대변하는 행위로 읽힌다. 

체코의 수도 프라하의 구시가지를 여행하다 보면 기념품 가게나 관광 명소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요세프 라다의 삽화 170여 점도 올 컬러로 수록했다.  그밖에 작가 후기와 삽화가 후기, 슈베이크의 원정 행로를 담은 지도를 삽입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