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3년 국정감사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의결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지난달 25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3년 국정감사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의결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최근 수년간 국정감사 단골손님이었던 게임업계가 올해는 칼바람을 피할 전망이다. 반면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의 경우 올해도 험난한 길을 걷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문체위)에서 채택한 증인 중 게임업계 관련 인사는 펄어비스 허진영 대표와 한국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협회장 등 2명이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김인숙 아시아태평양 마케팅 부사장의 경우 요금 정책 변경 이슈가 발생하며 증인으로 신청됐으나, 회사 측이 한 발 물러선 안을 제시하며 철회됐다.

허 대표는 10일 문체부 대상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됐으며, 국내 게임 개발자들의 노동환경에 대한 질의가 주 내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 협회장의 경우 26일 종합감사에 출석, 게임 이용자를 비롯해 확률형 아이템 등 산업 전반의 현안들을 종합적으로 다루게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간 게임이 문체위 주요 이슈로 떠오르며 3N(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주요 기업 총수에 대한 증인 신청이 빗발치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국감은 상대적으로 조용히 넘어가는 모습이다. 소관 상임위인 문체위의 주요 현안이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가짜뉴스 논란과 언론재단 이사장 해임 시도, 유인촌 문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다른 이슈에 집중되면서 주목도가 떨어진 것이다.

반면 피감기관인 게임위는 이번 국감도 쉽게 넘어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지난해부터 불거져 나온 각종 논란에 대한 조치와 게임위의 전문성에 대한 상세 점검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는 점에서다. 

게임위는 지난해 ‘블루 아카이브’에 대한 등급 직권 재분류 논란으로 홍역을 앓았다. 해당 이슈에서 촉발된 전문성에 대한 의구심은 게임 이용자들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졌고, 여전히 이를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이 부분과 관련해 지난해 국감에서 문체위원들의 질책이 쏟아졌다.

더욱이 내년 3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를 골자로 하는 게임법 개정안이 시행되는 가운데, 게임사들의 확률공시에 대한 모니터링을 게임위에서 맡게 된다. 때문에 이번 국감에서는 게임위의 전문성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의 상세 질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위 의혹이 실제로 드러났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집중적인 질타가 있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지난 6월 감사원은 자체등급분류 게임물 통합 사후관리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계약관리업무가 부당처리된 점이 확인됐으며, 이로 인해 최소 6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연히 이에 대한 문체위원들의 추궁이 있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