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단골손님으로 전락…깃발 꽂기 논란·내로남불 행태 거센 지적 받아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한 배달의민족 함윤식 부사장 [사진출처=뉴시스]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한 배달의민족 함윤식 부사장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왕보경 기자】 2020년부터 매년 국감에 출석한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올해에는 ‘깃발 꽂기’로 업주들 출혈경쟁을 부추기고, 신생 기업혁신을 가로막는다는 지적을 받고 또 다시 국감장에 얼굴을 내비쳤다. 

지난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 참석한 우아한형제들 함윤식 부사장은 배민이 울트라콜 광고 상품으로 부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비난받았다.

울트라콜 광고 상품은 월 8만8000원의 광고료를 지불하고 원하는 지역에 ‘깃발’을 꽂으면 고객들에게 가게가 노출되는 서비스다. 점주들은 가게 반경 7km 이내까지 깃발을 꽂을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배민이 영업점이 아닌 곳에도 깃발을 꽂을 수 있게 해 업주 간 출혈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업체들은 가게 노출을 위해 무리한 경쟁을 하며 광고료만 한 달에 30만원 이상 지출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우아한형제들은 울트라콜로 1년에 7000억원 가량의 수익을 벌어들일 것이라는 게 김 의원의 계산이다.

함 부사장은 “울트라콜은 거래량과는 상관없이 동일한 금액으로만 광고하는 상품으로, 점주들이 수요에 따라 깃발을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며 “배달할 수 있는 권역을 반경 7㎞ 이내로 제한하고 있는데, 깃발도 그 안에서만 꽂을 수 있게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울트라콜 상품은 주문 건과 관계없이 가게를 노출하고 홍보할 수 있는 상품으로 근거리에 있는 가게보다는 직접 가기 어려운 가게의 음식을 내가 원하는 곳에서 먹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또한 광고 효율이 높아 많은 업주들이 이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용료 또한 수년째 변동 없이 운영되고 있다는 게 우아한형제들의 설명이다.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요기요 [사진출처=우아한형제들,요기요]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요기요 [사진출처=우아한형제들,요기요]

울트라콜에 이어 배민이 신생 스타트업 혁신을 막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은 “최근 스타트업 기업들이 소상공인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시작하자, 배민이 연 매출 정보 취합을 금지했다”며 “비용을 지불해야 정보 사용이 가능해졌다”고 발언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9년 배민이 요기요 정보를 활용한 것과 현 상황을 비교하며 배민의 행동을 꼬집어 비판했다. “배민은 요기요 정보를 활용해 사업을 시작했는데, 그 당시 요기요에서 반발하자 ‘업소 매출 정보는 점주 소유라며 문제가 없다’고 했다”며 이 같은 상황은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의 진짜 주인은 점주인데 이들도 배민 매출 정보를 이용하지 못하게 한다”며 “점주의 데이터 주권을 침해했다”고 덧붙였다.

함 부사장은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며 “데이터 연동에 비용이 소요돼 협의가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이어 “영세 업체나 규모가 작은 회사의 경우 비용감면 방안이 있는지 가이드라인을 협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의 국정감사 출석은 오는 26일 고용노동부 종합 국감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배민은 2020년부터 4년 연속 국감에 출석했다. 지난해에는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높은 배달료와 수수료로 문제가 제기됐다. 생필품과 식품을 1시간 이내에 배달하는 서비스인 B마트가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