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최현석 사이버수사국장이 지난 6월 북한 해킹조직(김수키) 제재 및 권고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최현석 사이버수사국장이 지난 6월 북한 해킹조직(김수키) 제재 및 권고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북한이 지난해 해킹으로 탈취한 가상화폐 규모가 2조원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27일(현지 시간) 공개한 전문가 패널 보고서에서 북한 정찰총국 해커들이 지난해 탈취한 가상화폐 총액이 17억달러(약 2조3000억원)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1년 대비 3배 증가한 수치다.

보고서에서는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체이널리시스의 보고를 인용, 북한이 핵무기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가상화폐 탈취에 우선순위를 부여했다고 분석했다. 자금과 정보를 빼내기 위해 더 정교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상화폐와 국방, 에너지, 보건 분야 기업들이 주요 타겟이 됐다는 것이다. 

해외 노동자 파견도 주요 자금줄로 지목됐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19년 북한 노동자들의 해외 파견을 금지했으나, 여전히 중국과 라오스 등지에 IT 노동자를 보내는 등 제제를 위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제재 위반은 라자루스 등 북한 해커조직의 가상화폐 탈취에도 관여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파견 사실을 숨기기 위해 러시아에 건설 노동자를 보낼 때 학생비자를 받게 한 것도 확인됐다.

탄도미사일 개발에 집중하면서 위성 발사 또한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2021년 발표한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ICBM과 전술핵무기 능력을 갖추기 위함이다. 보고서에서는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에 성공한다면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 달성에 좀 더 근접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제재를 회피한 연료 수출입도 지속되고 있다. 제재위에 통보된 북한 정유 공급량은 연간 상한(50만배럴)의 30%에 불과하나, 실제로는 선박 25척이 정유 제품을 46차례 운반했다는 것이다. 또한 제재안에서는 수송용 선박이나 유조선 구매도 금지하고 있으나,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북한은 14척의 선박을 취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