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뉴시스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계속해서 풍랑을 만나고 있다. 올해 초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은 가운데, 금융감독원에서도 이들에 대한 감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의 질타가 이어지자, 회사 측은 급히 택시 업계와의 대화에 나선 모습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일 가맹택시 수수료 등 택시 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을 위해 긴급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빠른 시일 내에 주요 택시단체 등과 일정을 조율해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며, 이렇게 모인 의견을 바탕으로 전면적인 수수료 체계 개편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최근 회사를 둘러싼 여러 이슈에 대한 숙고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외부의 여러 의견을 경청하는 가운데, 내부적으로도 사업 모델 혁신을 위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카카오택시 수수료 부분을 지적한 이후 이번 결정이 발표됐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지난 1일 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카카오택시의 횡포는 매우 부도덕하다”며 “독과점 이론에 나오듯이 처음에 아주 낮은 가격으로 경쟁자를 다 없애버리고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다음 독점이 됐을 때 가격을 올려버리는 이런 부도덕한 행태에 대해서는 반드시 정부가 제재를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그간 해온 사업에 대한 업계 및 국민들의 목소리와 질책을 전달해주신 것이라고 생각해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택시 기사, 승객, 정부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모두가 더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개편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올해 들어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정부의 압박이 점차 거세지는 흐름이다. 앞서 지난 2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카카오모빌리티에 과징금 257억원을 부과했다. 카카오T 앱의 중형택시 배차 알고리즘을 조작해 자회사 등이 운영하는 카카오T블루 가맹택시를 우대했다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행위로 인해 카카오T블루의 지배력이 지난 2019년 14.2%에서 2021년 73.7%에 이르기까지 크게 강화되면서 경쟁사업자들이 시장에서 배제될 우려가 발생했다는 것이 공정위 측의 설명이다.  

또한 금융감독원에서는 지난 7월부터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회계감리에 착수한 상태다. 그 과정에서 자회사 케이엠솔루션을 이용해 가맹사들과 이중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분식회계를 시도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소식이 업계에 전해지기도 했다. 케이엠솔루션과의 계약을 통해 매출의 20%를 가맹금으로 받은 뒤, 차량 운행 데이터 제공 및 광고·마케팅 참여를 조건으로 제휴 비용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금감원에서는 이 두 계약이 사실상 하나의 계약임에도 이를 별도로 처리해 매출을 부풀렸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에서는 지난달 31일 입장문을 내고, 회계 처리 방식에 대한 견해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운행 매출의 일부를 로열티로 받는 ‘가맹 계약’과 제휴 사업자에게 지원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업무 제휴 계약’은 각각 독립적인 별개의 건이라는 반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