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뉴시스
사진 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LG전자가 내년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브랜드 위상 제고와 포트폴리오 재정비 등 ‘2030 미래비전’에 방점을 둔 가운데, 전문성 기반의 인재를 통해 중장기 미래사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LG전자는 24일 이사회 승인을 거쳐 2024년 조직개편(2023년 12월 1일자) 및 임원인사(2024년 1월 1일자)를 실시했다.

조직개편은 지난 7월 발표한 ‘2030 미래비전’을 향한 변화와 도약에 속도감을 더하고 이를 위한 조직 역량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가전을 넘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임원인사와 관련해 회사 측은 “탁월한 역량을 기반으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해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했다”며 “단기 성과보다는 거시적 안목에서 중·장기 미래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잠재력 또한 함께 고려했다”고 밝혔다.

LG전자 해외영업본부장으로 임명된 윤태봉 부사장 [사진 제공=LG전자]
LG전자 해외영업본부장으로 임명된 윤태봉 부사장 [사진 제공=LG전자]

■ 조직개편: 글로벌 브랜드파워 강화

먼저 LG전자는 브랜드 가치 제고 차원에서 CEO 직속으로 해외영업본부를 신설하고, 북미지역 대표를 역임한 윤태봉 부사장을 수장으로 앉혔다. 해외영업본부 산하에는 북미·유럽·중남미·중아·아시아 지역대표 및 법인, 글로벌마케팅그룹, D2C(소비자직접판매)사업그룹 등이 배치된다.

해외영업본부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흐름에서 고객가치 창출의 기회를 발굴해 성장과 변화를 가속화하고 LG전자의 글로벌 브랜드 위상을 제고하는 역할을 맡는다. B2B(기업 간 거래)를 비롯해 전략적 중요도가 높은 사업에 대한 해외지역 및 법인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콘텐츠·서비스 등 Non-HW 결합 사업이나 D2C와 같은 혁신 사업모델을 가속화하는 등 해외영업 전문역량을 키워 사업본부의 질적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D2C사업그룹은 OBS(온라인 브랜드샵) 중심의 온라인 사업과 고객 데이터 기반 디지털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며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역할을 맡는다.

기존 4개 사업본부의 경우 속도감 있고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각각 보유하고 있는 원천기술이나 미래준비 차원의 포트폴리오 재정비를 병행한다.

H&A사업본부는 B2B 사업의 핵심인 HVAC(냉난방공조) 사업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엔지니어링 역량 집중을 목적으로 에어솔루션사업부 산하에 엔지니어링담당을 신설한다. 기존 HE사업본부 산하 홈뷰티사업담당을 H&A사업본부 직속으로 이관받아 운영한다. 집 안 공간 영역에서 확보하고 있는 노하우 및 제품군과 시너지를 도모하는 차원이다.

HE사업본부는 홈뷰티사업을 H&A사업본부로 이관함에 따라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전환에 속도를 낸다. 독자 스마트 TV 운영체제 웹OS의 개발·운영·지원기능 강화를 위해 본부장 직속 웹OS SW개발그룹을 신설한다. 미래 스크린 고객경험 혁신을 가속화하는 차원에서 본부 직속으로 XR(확장현실)사업담당을 신설한다.

VS사업본부는 본부 직속 글로벌고객전략담당을 신설한다. 다양한 완성차 업체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사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어, 수주 및 매출관리 통합 전략을 수립하고 전장 사업의 마케팅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이다.

BS사업본부는 북미·유럽·중아·아시아·중남미 등 주요 지역별로 영업·사업담당을 두고 B2B 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특히, 성장세가 큰 인도 지역을 담당하는 B2B인도사업실을 B2B인도사업담당으로 격상한다.

(좌측부터) 이번 임원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 정대화 생산기술원장 [사진 제공=LG전자]
(좌측부터) 이번 임원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 정대화 생산기술원장 [사진 제공=LG전자]

■ 임원인사: 전문성·중장기 잠재력 고려

이와 함께 LG전자는 사장 2명, 부사장 5명, 전무 7명, 상무 35명 등 총 49명(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1명 포함)에 대한 승진인사를 실시했다.

먼저 박형세 HE사업본부장과 정대화 생산기술원장이 사장으로 승진했다. 박 본부장은 콘텐츠·서비스 혁신을 통해 TV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제품(하드웨어) 중심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주도해왔다. 2019년부터 HE사업본부장을 맡아 올레드 TV 세계 1위를 공고히 했으며, 프리미엄 제품군과 웹OS 플랫폼을 앞세워 사업 포트폴리오 업그레이드 및 수익성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 원장은 1986년 입사한 이후 다양한 생산 요소기술을 선행 개발하고 이를 내재화하는 등 제조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했다. 2020년부터 생산기술원장을 맡아 그룹 계열사 핵심사업 지원을 통해 LG그룹 내 선순환 체계를 강화하는데 기여했으며, 스마트팩토리 사업화 기반을 구축해 미래 성장의 모멘텀을 확보하고, 생산성 혁신 및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요소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부사장 승진은 이석우 북미이노베이션센터장, 이충환 TV사업운영센터장, 이현욱 키친솔루션사업부장, 왕철민 글로벌오퍼레이션센터장, 김원범 CHO(최고인사책임자) 등 5명이다. 이석우 센터장은 미래사업 기회 발굴을 비롯해 스타트업·선도기업·정부/학계 네트워크 강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충환 센터장은 아시아지역 대표로서 프리미엄 제품의 경쟁지위를 개선하는 성과를 냈다. 이러한 공략 경험을 기반으로 TV 사업의 Non-HW 영역 공략 강화 및 미래준비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현욱 부장은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로 성장동력 확보하는 한편, 원가경쟁력을 강화해 사업구조 개선에 공을 세웠으며, 왕철민 센터장은 구매, SCM 등 오퍼레이션 전반의 구조 개선을 통해 경영성과에 기여했다. 김원범 CHO는 인사·노경·인재육성·조직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HR 관점의 솔루션을 적기 도출하며 사업 시너지를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전무 승진 인원은 웹OS SW개발그룹장 이강원 상무와 VS아시아영업·PM담당 박준은 상무를 포함 총 7명이다. 이 상무는 글로벌 개발 조직체계 구축을 통해 웹OS 경쟁력 강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TV 외 타 제품군으로의 확대 기반을 마련했다. 박 상무의 경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 초창기부터 개발 핵심 멤버로 활동해 왔으며, 기술 전문성과 탁월한 고객 대응력으로 전장 사업의 고부가 제품 수주 비중 확대에 기여했다.

상무 승진은 총 35명으로, 미래준비와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성장 잠재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을 선발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인공지능(AI), SoC, 클라우드, 스마트모빌리티 등 미래사업의 기반기술 분야 연구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수석연구위원을 대거 선발한 것이 포인트로, 수석연구위원 승진자는 역대 최대 규모인 6명이다.

한편 LG전자는 LG이노텍 김창태 CFO(최고재무책임자)를 자사 CFO(兼 CRO, 부사장)로 보직 발령했다.

 

<승진>

◇사장(2명)
박형세 HE사업본부장
정대화 생산기술원장

◇부사장(5명)
김원범 CHO
왕철민 글로벌오퍼레이션센터장
이석우 북미이노베이션센터장
이충환 TV사업운영센터장
이현욱 키친솔루션사업부장

◇전무(7명)
김경남 몬테레이생산법인장
김우섭 공정거래Compliance Task리더
김재승 아시아지역대표
박준은 VS아시아영업·PM담당
이강원 웹OS SW개발그룹장 겸)TV SW개발담당
전홍주 인도법인장
홍성표 Software Platform연구소장

◇상무(35명)
강성민 튀르키예생산법인장
강제남 고객가치혁신사무국
김광호 HE디지털마케팅담당
김동민 베트남H&A생산담당
김민국 부품솔루션영업담당
김성혁 인공지능(연) AI Perception TP리더
김유재 B2B인도사업담당
김정택 므와바생산법인장
김창환 인도서비스담당
박수현 SoC센터 AIoT솔루션Task리더
박완규 칠러사업담당
박용 건조기사업담당
박용준 B2B중아사업담당
박인섭 남경세탁기생산법인장
박인욱 TV SW플랫폼개발리더
박종민 플랫폼기반기술Task리더
박형호 에어솔루션연구소 산하
서영덕 한국커머셜기업1담당
서주원 포르투갈법인장
손성주 일본법인장
심인구 VS디자인연구소장
엄기표 파나마법인장
위성윤 VS Core Technology개발리더
윤승용 생산기술원 PRI IA TAM
윤훈기 어플라이언스북미영업담당
이동철 BS경영관리담당
이승엽 HE HR담당
이준배 VS글로벌고객전략담당
이준성 XR해외영업Task리더
이홍수 회계담당
정두경 스마트모빌리티(연) 모빌리티아키텍처Task리더
정성현 HE컨텐츠서비스담당
채상철 한국에어솔루션마케팅담당
최성수 VS구매담당
최원조 LM영업담당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