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수도권의 한 폐기물처리업체에서 검찰청과 서울경찰청에서 보관하던 마약류가 폐기를 위해 옮겨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해 12월 수도권의 한 폐기물처리업체에서 검찰청과 서울경찰청에서 보관하던 마약류가 폐기를 위해 옮겨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불법 밀반입 후 국내에 유통되던 신종마약류에 대한 대응이 더욱 촘촘해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16일 신종마약류 분석장비 구입 예산 28억4000만원을 투입해 올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총 4대의 첨단장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는 범정부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첨단감정장비 도입을 통해 신종마약류 탐색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행안부는 과거 메트암페타민과 대마가 마약의 주를 이뤘으나, 국과수가 지난해 상반기에 검출한 마약류 중 신종마약류가 1/4에 달할 정도로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종마약류는 주로 합성 대마와 합성 오피오이드류(펜타닐이 대표적)로 광범위한 구조 확장성 및 극미량을 투약하는 특성 탓에 검출이 어려워 그동안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어 시급한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기존 마약류에 비해 체내에 잔존량이 적은 경우 가 많아 현재 보유 중인 고감도 질량분석기로는 검출에 한계가 있었다.

올해 도입되는 고해상도·초고감도 질량분석기는 현존하는 장비 중 최고 사양을 가진 장비 중 하나로, 초고감도 질량분석기의 경우 현재 국과수가 보유하고 있는 장비의 약 10배 높은 감도를 가지고 있다.

행안부는 이번 장비 도입으로 신종마약류 탐색이 강화되어 마약 수사에도 도움이 될 것은 물론, 조기 차단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국과수는 향후 진행 중인 연구과제를 통해 신종마약류 탐색 차단 등을 위한 '신종마약류 탐색 플랫폼'도 개발할 계획이다.

행안부 이상민 장관은 “마약으로부터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첨단장비를 활용해 신종마약류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