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 회의 결과
2만2393명 단속…역대 최다 인원
유흥시설 소재지 공유해 합동점검
의료용 마약류 오용 문제 지적키도

지난해 10월 서울 강남 일대에서 경찰 수사관을 비롯한 소방 관계자들이 마약 등 점검을 위해 인근 클럽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해 10월 서울 강남 일대에서 경찰 수사관을 비롯한 소방 관계자들이 마약 등 점검을 위해 인근 클럽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올해 검거된 국내 마약 사범이 2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당국이 마약 유통의 중심지로 거론되는 서울 시내 클럽·유흥주점 단속에 나선다.

6일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특수본)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마약사범 단속 인원은 2만2393명으로 역대 최고 수치를 경신했다. 지난해 동기 1만5182명 대비 47.5% 증가했다.

압수량 또한 늘었다. 올해 압수된 마약류는 909.7kg로 지난해 동기 635.4kg보다 약 43.2%가량 몸집을 키웠다.

단속 인원 중 10~20대 비율도 눈에 띈다. 이들은 전체 마약사범 중 34.6%를 차지했다. 각각 20대 6580명, 10대 1174명 순이다.

이에 대해 특수본은 “SNS, 다크웹, 해외직구 등을 통한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젊은 층의 마약범죄가 급증하는 추세”라고 풀이했다.

다만 특수본은 “올해 마약사범 수가 급증한 것은 각 수사기관이 마약범죄에 대해 엄정 대응한 결과”라며 “검찰과 경찰, 세관, 국정원 등이 상호 협력해 마약 밀수 및 유통 사범을 다수 적발했고 마약류도 대량 압수해 유통을 차단했다”고 덧붙였다.

특수본은 급증하는 마약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4월 출범한 기관으로 대검찰청(대검)·경찰청·관세청·해양경찰청(해경)·국방부·국정원·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달 29일 수도권의 한 폐기물처리업체에서 검찰청과 서울경찰청이 보관하던 마약류가 담긴 톤백이 소각로로 옮겨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대검과 경찰청은 이날 서울시와 클럽·유흥주점 내 마약류 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세 기관은 관련 범죄가 발생한 시설의 상호와 소재지를 공유하고 합동 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서울시 김의승 행정1부시장은 “서울을 더는 마약 청정 지역이라고 부를 수 없는 상황이 된 것 아니냐는 시민의 불안감이 있다”며 협약을 통해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경찰은 시도경찰청에 편성한 합동단속추진단을 통해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집중단속 기간을 운영했으며 해경은 마약 수사 전담팀 86명을 꾸렸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김갑식 형사국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청사에서 열린 특수본 회의에서 “검거 인원과 압수량에 있어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현장에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대검도 앞으로도 프로포폴·펜타닐 등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 문제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대검 박영빈 마약조직범죄부장은 “의료용 마약류 불법 취급 범죄에 엄정 대응하고 치료 재활 인프라 구축, 국제 공조 활성화 등 모든 역량을 총결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