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사원에서 사장까지...‘갤럭시 신화’ 고동진 삼성 전 사장, 국민의힘으로
농부子에서 현대차 수뇌부...‘실물경제 전문’ 공영운 전 사장, 민주당행

국민의힘 &nbsp;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과&nbsp;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br>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여야가 4·10 총선을 앞두고 대기업 임원 출신을 영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전직 사장들을 카드로 택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22일 삼성전자 모바일 부문(前 IM부문) 고동진(63) 전 사장을, 더불어민주당은 현대자동차 전략기획 담당 공영운(60) 전 사장을 영입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에서 ‘국민인재 영입환영식’을 열고 고 전 사장을 국민인재로 발표했다.

고 전 사장은 1984년 삼성전자에 평사원으로 입사한 이후 CEO자리까지 오르는 등 평사원에서 사장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 평가받으며 수많은 직장인의 롤모델이기도 하다.

특히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을 세계 일류로 선도한 ‘갤럭시 신화’의 주역으로 평가받는다.

국민의힘 측은 “고 전 사장의 풍부한 산업현장 경험과 높은 경제 이해도는 국민의힘이 대한민국 산업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더 나은 민생을 위한 좋은 정책을 만드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국민인재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고 전 사장 영입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영입식에서 “대한민국 IT 발전의 상징 같은 사람”이라며 “한국 정보통신 기술이 여기까지 오고 타임스퀘어에 갤럭시 광고가 걸릴 수 있는 위상을 만든 고 전 사장께서 우리와 가는 길이 훨씬 더 새롭고 멋진 길이 될 거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인재영입식에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nbsp;[사진출처=뉴시스]<b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인재영입식에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같은 날 민주당도 ‘총선 9호 인재’ 영입식을 열고 공 전 사장을 영입했다고 발표했다.

공 전 사장은 경상남도 산청군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농사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도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했다. 졸업 후 문화일보 공채 1기로 입사해 사회부 경찰청 담당 기자로서 일하다 현대자동차로부터 전략개발팀 이사대우로 입사, 해외정책팀 부서를 신설해 국가별 수도에 거점을 만들어 법률·통상·환경 등 자동차 산업에 영향이 큰 분야별 이슈에 대응하는데 물꼬를 튼 인물로 알려진다.

공 전 사장을 영입한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공 전 사장은 현대차가 오늘날 ‘글로벌 탑3’로 올라서는 데 큰 역할을 했던 분”이라며 “민주당은 기업들의 자유로운 혁신이 가능하도록 최선의 제도·정책적 뒷받침을 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공 전 사장도 이날 “제가 몸담았던 회사는 국내 중심의 작은 기업에서 세계 5위로, 다시 세계 3위를 넘볼 정도로 발전했고 전기차 등 친환경 미래 차 분야에서 선두권을 형성할 정도로 혁신을 진행해 왔다”며 “저는 2000년대 초반부터 임원으로 18년여간 이 여정을 같이하며 식견을 넓혀 왔기에 이제 대한민국이 다시 미래를 향해 뻗어나가고 청년들이 꿈을 펼칠 기회의 창을 열기 위해 힘을 쏟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