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지표 호조에도 체감 수준 이르지 못해”
“설 연휴 대비 민생안정 대책 마련에 속도↑”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중동지역 지정학적 리스크로 국제 유가가 재차 상승하고 있어 물가가 다시 3%대 진입할 수 있다”고 짚고, 목표 인플레이션인 2%대 안착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최 부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경기 개선이 지표로 나타나고 있지만 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회복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최 부총리는 “제조업 생산이 지난해 2분기 이후 3연속 개선되고 수출도 4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지표상 경기 회복 흐름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지만 건설투자 부진이 빠르게 나타나는 등 부문별 온도 차가 여전히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월 소비자물가는 2.8%를 기록했고, 추세적인 물가인 근원물가도 2.5%까지 하락했지만, 최근 중동지역 불안 등으로 국제유가가 80달러 대로 재상 승하는 등 2~3월 물가는 다시 3% 내외로 상승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하며, 물가가 민생의 최전방임을 강조하고 2%대 물가에 안착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설 연휴을 앞두고 물가안정을 위한 민생안정대책 마련에도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 부총리는 “성수품 공급 확대와 할인 지원 정책 등을 밀착 관리해 16개 설 성수품 평균 가격을 전년보다 낮게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연초 가격 조정이 많은 서비스 가격 등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에도 범부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