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에만 2030 노동자 사망사고 2건 발생
노조, 다단계 하청고용 축소·안전보장 촉구
“첫 사고때 한화오션 경영진 수사했다면”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가 6일 거제시청에서 잇따른 한화오션 중대재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자료제공=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가 6일 거제시청에서 잇따른 한화오션 중대재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자료제공=전국금속노동조합]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지난 2년 동안 한화오션에서 잇따른 중대재해로 6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가운데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안전관리 시스템의 붕괴를 지적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선 조선하청지회(하청노조)는 6일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한화오션은 다단계 하청고용을 축소하고 하청노조의 안전활동 참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달 12일에는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내 폭발사고로 그라인더 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소속 27세 근로자가, 수중 클리닝작업을 하던 외주업체 소속 30세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하청노조는 이번 사고를 포함해 지난 2년 동안 발생한 6건의 중대재해가 모두 다른 유형의 사고였다는 점을 지적했다. 단체는 “정반에 끼어서, 지게차에 깔려서, 고소차에서 떨어져서, 폭발 사고로, 잠수 작업 중 등 제각각이었다”면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대책만으로는 또 다른 사고를 막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하청노조는 “조선소 직접생산의 80% 이상은 하청노동자가 담당하고 있어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된 것도, 중대재해에 가장 많이 희생되는 것도 하청노동자”라며 “그러나 한화오션은 하청노동자의 목소리는 철저히 묵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한화오션은 지난 2022년 이후 매년 약 300~600억원 규모의 안전·보건 관련 투자를 추가로 집행하는 등 충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는 답변을 고수하고 있다.

하청노조는 “단언컨대 300억이 아니라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해도 지금처럼 안전관리시스템이 무너져 있고, 하청노동자의 목소리를 묵살한다면 한화오션은 결코 중대재해를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중대재해처벌법(중처법) 적용 또한 도마 위에 올랐다. 하청노조는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자하는데 왜 중대재해가 계속 발생하는지, 왜 안전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지,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들은 왜 계속 늘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한화오션은 깊이 성찰하고 대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중대재해에 근본 책임이 있는 원청 한화오션 경영진에 대한 정부의 수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하청노조는 “6건의 중대재해 모두 법안 적용 대상임에도 정부는 아직도, 여전히, 계속 ‘수사 중’”이라며 “만약 지난 2022년 발생한 중대재해에 대해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원청을 엄하게 처벌했다면, 한화오션 경영진에게 중처법이 언제 올지 알 수 없는 막연한 미래가 아니라 코앞에 닥친 현실이었다면 한화오션은 이렇게 손 놓고 있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외에도 하청노조는 ▲중대재해 사고조사·재발방지대책회의(RCA) 참여 ▲중대재해 작업중지명령으로 인한 노동자 휴업수당 지급 ▲원청-하청노조 간 단체교섭 ▲하청노조가 참여하는 노사정TFT 구성 ▲상용직 노동자의 임금인상과 처우개선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