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둔화 속 점유율 25% ‘사상 최대치’
2030세대 선호·중저가 라인업 정리 영향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판매가 둔화된 가운데 애플이 영역을 점차 넓히는 모습이다. 삼성전자가 여전히 압도적 1위를 지켰지만 중저가 라인업을 정리하며 약간 주춤한 사이, 애플이 점유율 25%를 달성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을 전년 대비 8% 줄어든 1400만대 중반 수준으로 추정했다.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기기 교체 수요가 감소한 영향이다.
국내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제조사는 삼성전자다. 이들은 지난해 73%의 점유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p 줄어든 수준이다.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S23과 Z플립5·폴드5 모두 흥행에 성공했지만, 중저가 라인업을 일부 정리하면서 점유율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2위인 애플의 점유율은 25%로 전년 대비 3%p 올랐다. 2020년부터 전년도까지 점유율 상승폭이 매년 1%p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들어 훌쩍 커졌다. 신제품 출시 시기인 매년 4분기 및 다음 해 1분기에는 25% 이상의 점유율을 보인 적이 있었지만, 연간 기준으로는 처음이기도 하다.
이는 10~30대 연령층에서의 높은 선호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젊은 층에서 삼성 갤럭시 대신 아이폰을 선호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다.
지난해 7월 한국갤럽이 발표한 ‘2012-2023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타 연령층에서는 갤럭시 사용 비중이 높았지만 18~29세의 경우 아이폰이 65%를 기록했고 갤럭시는 32%에 그쳤다. 최신 기종인 아이폰15 사전판매에서도 20대가 약 45%, 30대가 34%를 차지하는 등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과 애플을 제외한 타 제조사들은 합산 2% 수준에 그쳤다. 모토로라와 샤오미, 영국 스타트업 낫싱 등이 제품을 출시했지만, 양강 체제를 극복하지는 못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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