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 24일 경상북도 봉화군 소재 급경사지 조기경보시스템 현장을 찾아 해빙기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행정안전부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지난 24일 경상북도 봉화군 소재 급경사지 조기경보시스템 현장을 찾아 해빙기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정부가 올해 재해예방사업 조기 추진을 독려하고 재정 신속집행에 대해 논의했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29일 17개 시·도와 함께 재해예방사업 및 해빙기 대비 실태점검을 위한 영상회의를 개최해 이 같은 사안을 다뤘다. 

이번 회의는 재해위험개선지구, 재난 취약도로 차단시설 설치 등 재해예방사업 조기 발주와 신속한 재정 집행 방안을 논의하고, 해빙기가 도래함에 따라 낙석·붕괴 등의 안전사고에 대비한 지자체의 현장점검 및 예방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 결과, 현재 재해예방사업 등 관리대상 1136개소 가운데 988개(87.0%) 사업이 행정절차 사전 준비를 통해 조기발주를 완료한 것으로 조사됐다. 148개(13.0%) 사업은 발주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이번 회의를 통해 정부와 지자체는 여름철 우기 전까지 침수우려 취약도로 및 지하차도 차단시설 설치사업을 완료하고 모든 시설이 정상 가동될 때까지 집중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지역의 민생경제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해예방사업 등의 선급금·기성금에 대한 지급 요청이 있을 시 해당 지자체별로 신속하게 집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행안부는 해빙기 도래에 따라 급경사지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낙석·붕괴 등 위험에 대비한 지자체별 상황관리체계도 강화한다. 

해빙기 점검은 급경사지 낙석·붕괴 가능성, 구조물의 균열, 배수불량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여기에 점검의 실효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당 분야 전문가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해당 점검 및 안전조치 결과는 지자체 등 관리기관별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행안부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해예방사업은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재해예방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생활 주변의 소규모 위험시설 정비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해빙기에 대비한 안전관리체계도 더욱 강화해 낙석·붕괴 등으로 인한 국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