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서울 영등포구 안전보건공단 서울남부지사에서 중소기업 중대재해 예방 총력대응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9일 서울 영등포구 안전보건공단 서울남부지사에서 중소기업 중대재해 예방 총력대응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지난달 27일부터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이 확대 시행된 가운데 정부가 중소기업의 재해예방 역량 향상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28일 고용노동부(노동부)는 전날 안전보건공단 서울남부지사에서 ‘중소기업 중대재해 예방지원 총력대응 결의대회’를 개최해 이 같이 밝혔다.

행사에는 노동부 이정식 장관과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을 비롯해 두 기관의 임원진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이 장관은 “정부가 지금 해야 하는 일은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고 영세·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덜어 드릴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원을 원하는 사업장은 산업안전 대진단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장관은 “산업안전 대진단 지원을 원하는 사업장에 즉시 대응할 것”이라며 “생명과 안전을 지킨다는 책임을 가지고, 산업안전 대진단의 성공적인 완수와 산재예방사업의 과감한 혁신을 통한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안전보건공단 30개 일선기관의 상담 지원센터와 찾아가는 현장 지도·안내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참석자들은 중소기업 중대재해 예방 지원 대국민 선언문을 발표하고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이행을 위한 지원과 안전문화 확산에 노력하겠다며 목소리를 모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