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포스코홀딩스]
[사진출처=포스코홀딩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포스코홀딩스가 글로벌 ESG(환경·사회·거버넌스) 평가기관으로부터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2월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의 퀄리티스코어(Quality Score) 평가에서 ESG 전 영역 1 등급 평가를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ISS의 퀄리티스코어는 매월 전 세계 모든 기업의 ESG정책, 거버넌스, 정보공시 내역 등을 평가하며 상위 10%에게 ESG 영역별 1등급 뱃지를 부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ESG 채권 심사기관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 ESG리스크 평가에서도 2022년말 37.5점(High Risk)에서 2023년 말 24.4점(Medium Risk)으로 개선돼 ‘2024 Industry Top Rated’ 뱃지를 받았다. ‘Industry Top Rated’ 뱃지는 업종별 글로벌 상위 5%이내 기업에게만 수여된다.

이 같은 결과는 포스코그룹의 ESG 경영활동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유력 ESG 관련 기관에서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포스코그룹은 먼저 환경 측면에서 전기로 도입, HyREX 투자 등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과 사회 측면에서 202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그룹안전협의회, 그룹 인간존중 협의회와 그룹 공급망 관리 협의회 신설 등의 활동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지난 2022년 3월 지주회사 출범과 함께 이사회 내 ‘ESG세션’, 그룹 최고경영진 회의체인 ‘그룹 ESG협의회’, 실무자 중심의 ‘그룹ESG실무협의회’를 신설·운영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매분기 지주회사 이사회에서 그룹 ESG 경영실적과 이슈를 점검해 개선하는 등 그룹 차원의 ESG 거버넌스를 대폭 강화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한국ESG기준원 평가에서 포스코홀딩스는 A+등급,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퓨처엠, 포스코DX, 포스코스틸리온, 포스코엠텍 등 포스코그룹의 모든 상장사도 ‘A’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