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반 감사시스템’ 구축 통해 디지털 감사역량 강화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사진제공=한전]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사진제공=한전]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최신 IT기술을 적용한 감사시스템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26일 한전에 따르면, 한전 감사실은 최근 머신러닝, 텍스트마이닝 등을 접목한 8개 ‘IT기반 감사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적인 활용에 돌입했다.

머신러닝, 텍스트마이닝 등 최신 AI기법을 적용해 개발된 ‘IT기반 감사시스템’은 업무자료의 자동분석을 통해 이상징후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이다.

사전 설정된 시나리오를 통해 부패 이상징후를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부패방지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일상감사 누락여부의 자동 점검이 가능한 ‘일상감사 이행실태 점검 시스템’ 등 총 8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감사실은 디지털 감사역량의 강화를 위해 자체 IT 감사인력을 감사실 현원의 10% 수준인 7명까지 확충해 왔다. 특히 최근 인력감축 상황 속에서 상임감사위원이 자신에게 배정된 비서 인원을 없애고 IT전공자로 대체해 실무부서에 배치했다. 또 코딩 능력이 우수한 IT인력을 감사실로 확보하기도 했다.

한전은 현재 AI시스템 개발 능력이 우수한 고급인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외부 공모를 추진 중이다.

한전 전영상 상임감사위원은 “자체 IT역량의 확보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과학적인 사전감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시스템을 더욱 확대 발전시켜 공공분야 감사업무의 선진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