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대통령실]
[사진출처=대통령실]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 현안에 대해 신년 대담 형식으로 소회를 내놨다. 특히 명품 가방 논란과 총선에서의 국민의힘 공천 이슈 등에 대해서 언급했다. 직접적 사과로는 부족하지만 가방 논란에 대한 간접적 사과라는 풀이가 나온다. 

윤 대통령은 7일 밤 방영된 KBS와의 신년 대담에서 각종 현안에 답했다. 

그는 영부인 김건희 여사가 친북 성향 논란이 있는 목사 최모씨에게서 명품 가방을 수수한 것과 관련해 “(최씨의 만남 요청을)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고 좀 아쉽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아내가 중학교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최씨가) 아버지와 동향이라고 친분을 얘기하면서 (접근해) 왔고,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누구한테 박절하게 대하긴 참 어렵다”고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는 국민께서 오해하거나 불안해하거나 (국민에게)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분명하게 해야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작년 11월 가방 논란이 불거진 이후 윤 대통령이 이 문제에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직접적 사과가 아니고, 시기적으로도 늦었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다만 이번에 간접적으로 사과 의사를 내놓았다는 반대 의견도 대두된다.

그는 아울러 여소야대 상황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 당정관계 논란에 대해서도 생각을 털어놓고 국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특히, 여당의 공천 문제에 대해 “선거 지휘라든지 공천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실 후광도 있기 어려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원론적인 입장이었지만 총선 잡음을 차단하려는 노력을 보인 셈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