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 격려 오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 격려 오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윤석열 정부 들어 처음으로 노사정 대표들이 마주 앉아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고용 노동 시스템 구축, 지속가능성을 위한 미래세대 일자리 창출의 해법 마련 등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돌입했다.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6일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제13차 본위원회를 열었다. 이번 정부 들어 최초 대면회의다.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윤 대통령이 경사노위 위원들을 대통령실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에서 “노사 문제는 단순히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집단 간의 문제가 아니라, 이 사회의 지속가능성이라는 큰 틀에서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경사노위 김문수 위원장은 “첫 본위원회에서 5개 의제를 논의하는 것에 만장일치로 합의했다”며 “복합 위기 속에 ‘투쟁보단 대화하자’는 원칙과 방향에 노사정이 합의를 거둔 것만으로도 대단히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은 “복합 위기 속 각자도생이 아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며 “산업전환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소멸의 위기에 대응하는 등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한편 이번 위원회는 한국노총이 경사노위에 복귀한 이후 10차례 노사정 부대표자회의에서 협의해 온 의제와 논의방식, 사회적 대화의 원칙과 방향 등 5개의 관련 안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앞서 노사정은 ‘지속가능한 일자리와 미래세대를 위한 사회적 대화의 원칙과 방향’에 대한 선언문에 합의하고 서명했다.

선언문을 채택하게 된 배경은 급격한 환경변화와 구조적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노동시장을 만드는 데 노사정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같이 했기 때문이다.

이에 사회적 대화를 통해 일·생활 균형을 위한 의식·관행·제도 개선,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고용노동시스템 구축, 지속가능성을 위한 미래세대 일자리 창출의 해법을 마련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경사노위 측은 “본격적인 사회적 대화에 앞서 노사정이 향후 진행할 사회적 대화의 원칙, 내용 등을 합의한 것으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가시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