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조재현 참여불교재가연대 조직위원장, 박훈 변호사, 신학림 전 조계종척폐청산시민연대
(왼쪽부터) 조재현 참여불교재가연대 조직위원장, 박훈 변호사, 신학림 전 조계종척폐청산시민연대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시민단체가 업무상 횡령·배임 등의 논란에 휩싸인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과 교육원장 현응 스님 등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시민단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운영위원 2명은 23일 오후 설정 스님과 현응 스님을 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와 관련해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고발장을 통해 설정 스님이 호적상 큰형의 딸인 A씨와 연관성이 없다면서 지난 2009년 3월부터 총 1억9400만원을 보냈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의 둘째 형이 운영하던 한국고건축박물관이 운영난을 겪자 타개를 목적으로 수덕사가 이를 매입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업무상 배임죄’를 저질렀다고 적었다.

이와 더불어 현응 스님은 해인사 주지로 있던 2004년 10월부터 2008년 8월까지 해인사 법인 카드를 이용해 유흥·숙박업소에서 161회에 걸쳐 총 8200만원을 사용한 혐의가 있다고 주장하며 수사를 요청했다.

고발인 측은 혐의를 부인하며 불교 자정을 바라는 이들을 매도하는 설정·현응 스님에 대한 신속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을 촉구했다.

한편 앞서 지난 1일 MBC ‘PD수첩’의 설정 스님의 재산 문제 및 현응 스님의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큰스님께 묻습니다’ 편과 관련해 조계종은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요청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