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0일 국회 인근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제 3차 택시생존권 사수 결의대회 ⓒ뉴시스
지난해 12월 20일 국회 인근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제 3차 택시생존권 사수 결의대회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기사들의 분신까지 불러온 ‘카풀’ 시범 서비스를 잠정적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5일 택시 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고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기사 분신 사망 사건 등 택시 업계와의 갈등으로 지난해 12월 17일로 예정된 카풀 정식 서비스 출시를 잠정적으로 중단했지만, 시범 서비스는 운영해온 바 있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통해 택시 업계와 더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하고,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이 카풀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 있다는 열린 자세로 임하겠다는 게 카카오 모빌리티 측의 설명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종사자들의 후생 증진과 이용자들의 승차 어려움 문제 해소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아울러 택시 업계와 협력해 이동의 혁신을 계속해서 추진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서비스 출시 백지화 가능성까지 드러내며 사실상 카카오모빌리티가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이에 따라 향후 카풀 관련 현안은 택시 업계와 카풀 업계, 더불어민주당 등이 참여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통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사회적 대화와 대타협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내린 점을 높이 평가한다. 이제 택시 업계가 응답할 차례”라며 택시 업계 측에 이번주 주말까지 사회적 대타협 기구 동참 여부를 결정할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