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실 “실질적인 이행 계획 없이 담화문 발표”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현대중공업과 KDB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본계약 체결식에서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오른쪽) 부회장과 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왼쪽)ⓒ뉴시스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오른쪽) 부회장과 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왼쪽)ⓒ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보호와 관련해 아무런 자료 제출 없이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고 상생안을 제시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실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산업은행에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보호방안 등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실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 과정에서 협렵업체에 끼칠 피해와 보호 방안에 대해 논의를 했을 것이고 이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라며 “하지만 협력업체 보호 방안과 관련해 산업은행에 자료를 요청했지만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제출된 자료가 전혀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 협력업체에 보호 방안과 관련해 별다른 자료 제출 없이 최종인수 대상자로 선정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8일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관련 본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과의 공동발표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고용보장과 함께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을 유지 보장, 상시협의체계 구축을 통해 상생을 추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과정에서 제기된 협력업체 줄도산과 이에 따른 지역경제 악화 우려 등에 따른 조치인 셈이다.

대우조선해양 1차 협력업체에서 파생되는 2·3차 협력업체의 수는 최소 1000개 이상으로 거래금액만 최소 3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윤 의원 측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이행 계획도 없이 본계약이 체결되고 담화문이 발표 된 것”이라며 “사실상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도 없이 말만 남아 있는 상태”라고 꼬집었다.

이 같은 지적에 현대중공업 측은 아직 최종적인 인수 단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구체적인 상생안은 상시협의체를 통해 추진될 것이라고 답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본계약을 체결했지만 아직 실사 등 많은 단계가 남아 있다. 아직 대우조선해양을 최종적으로 인수한 것은 아니다”라며 “공동발표문을 보면 상시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앞으로 협력사 지원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이 상시협의체를 통해 논의되고 추진되는 것인데 이 과정에 대한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