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간부·업체간 유착 주장 국민청원에 올라와
코레일 측 “비리포착 후 현장감사 하다 배제“ 반박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코레일에서 4년간 감사를 담당했던 전 직원이 코레일 간부와 업체간 유착으로 인한 납품비리를 폭로했다.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레일 신호제어장치 납품비리’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청원글을 작성한 이는 본인을 코레일 감사실에서 약 4년간 감사담당 업무를 수행한 당사자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2014년 특정감사를 기획하고 실지감사를 진행하면서, 업체 간의 담합 행위를 포착하고 현장 감사를 진행하던 중 감사에서 배제됐다고 전했다. 

청원자가 올린 납품비리 사례는 지난 2017년 8월경 공정거래위원회가 관련업체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했지만 업체와 유착된 코레일 핵심 관련자들은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았다. 

그는 “해당 불공정거래 사항에 대해 실장에게 보고 후 감사를 추진하던 중 당시 상임감사위원이 감사장을 방문해 금품수수가 있는지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비위사항에 대해 뿌리를 뽑으라고 지시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감사 진행 중 피감부서 간부들이 감사장을 방문해 ‘그런 행위가 무슨 문제가 있느냐’며 ‘신중히 대처하라’는 압박과 함께 심지어는 감사실까지 찾아와 처장과 실장을 면담하는 사례가 몇 차례 있었다”고 털어놨다. 

이후 한 피감부서 간부는 해당 감사자에게 전화를 걸어 모욕적인 욕설과 함께 “죽여버리겠다“라는 협박도 했다고 전했다. 

특히, 감사자에게 폭언과 협박을 했던 코레일 한 간부는 몇 개월 뒤 감사실 처장으로 발령을 받기까지 했다.

이에 대해 청원자는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그 당시 다른 처장에게 면담을 통해 단장의 행태에 대해 사실대로 전달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타부서로 전출가라는 일방적인 통보였다”고 호소했다. 

청원자는 이밖에도 보복성 인사를 비롯해 전국 본부의 납품비리 사례 등을 제시했다. 

청원글에 언급된 납품 비리 사례만 해도 지난 2011년부터 8년에 걸쳐 수도권 뿐 아니라 강원, 충북, 부산경남, 대구, 대전충남 등 전국 각지에서 벌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같은 청원글을 작성한 이유에 대해 청원자는 “현장 감사활동을 진행하던 중 해당 감사에서 배제되고 은폐 축소된 감사에 대해 진실을 밝히고, 그동안 이런 방법으로 납품처리 된 현장이 더 많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알려야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토교통부와 감사원에 제보했지만 묵묵부답으로 대책 없는 정부 부서의 태도에 청와대(대통령님 이하 실무책임자)에서는 철저한 조사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뜻을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해당 글 작성자가 감사실에서 4년간 근무한 것은 맞다”며 청원자의 신원에 대해 파악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줬다.

하지만 청원글의 납품비리 등에 대해 그는 “이미 그분(청원자)이 청원글을 올리기 전에 명예퇴직을 하면서 감사원을 비롯해 국토부에 감사를 신청, 관련 내용을 외부에서 감사한 적이 있다”며 “감사 결과 문제 없었다”고 해명했다. 

청원자의 부당한 전출과 명예퇴직에 대해선 “직접 전출을 신청했고, 명예퇴직도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다”라며 부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