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3당의 국회 정상화 합의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3당의 국회 정상화 합의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일 국회 정상화 합의 과정에서 여야 교섭단체 3당이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맡고 있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교체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향후 이런 식의 기본원칙도,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도 없이 오직 자유한국당의 떼쓰기에 끌려다닌다면 개혁전선은 와해될 수도 있음을 더불어민주당은 똑똑히 알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의에서 “불신임 직전의 나경원 원내대표를 살리고, 정의당의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을 버린 선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러한 중대한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여야 4당 합의 당사자인 정의당 등을 배제하고 교섭단체 대표들, 특히 핵심 키를 쥐고 있는 민주당은 정의당에 사전 협의는커녕 사후에도 어떠한 설명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러면서 어떻게 개혁공조를 이어가겠다는 것인가. 여야 4당은 개혁에 반발하는 자유한국당을 넘어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패스트트랙을 결단하고 추진해왔다”며 “그렇다면 여야 4당의 자리를 마련해 동의를 먼저 구해야 했다. 그 과정에서 국회 정상화와 특위 연장 문제도 논의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러나 정반대로 오히려 불법적인 방식으로 합법적인 패스트트랙을 막으려 했던 개혁의 대상인 자유한국당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잡기는커녕 또 하나의 밀실에서 면죄부를 주면서까지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한 것은 여전히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이 같은 정의당의 반발에 대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사전에 교감했던 내용과 또 반응, 이런 것이 달라 저로서도 난감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크게 그 특위위원장이 필요하다는 민주당의 정세 인식, 이런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저는 (정의당에) 양해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 양해를 구한 대상이 누구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 중간에 있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옮기는 것은 오해를 증폭시키기 때문에 삼가겠다”며 “훗날 뭐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는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또한 ‘정개특위 위원장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뜻을 정의당 측에 사전 전달했느냐’는 질문에는 “그 분명한 문제들에 대해 서로 지금 저희로선 오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문제는 추후에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