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
<사진제공 =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부산 해운대구청의 도로점용불허처분으로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개최가 취소된 가운데 성소수자 단체들이 해운대구청을 규탄하는 집회를 예고했다.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은 당초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개최 예정일이었던 오는 9월 21일 해운대 구남로 광장에서 구청의 도로점용 불허 처분을 규탄하는 ‘제2회 전국퀴어총궐기: 마, 해운대구청 단디해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일 기획단은 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청은 도로점용을 불허하고 축제의 안전을 위협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며 “현 상황에서 참가자와 기획단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올해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를 진행하기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구청은 ‘시민불편’ 등 안전문제를 이유로 기획단의 도로점용을 불허했다. 그러나 기획단 측은 구남로 광장에서 부산퀴어문화축제보다 더 큰 규모의 행사가 수차례 열렸던 만큼 경찰과의 협조 속에 시민불편, 안전문제 없이 축제 진행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기획단은 구청의 도로점용 불허에 대한 행정 처분 소송과 규탄 행동에 집중할 예정이다. 그러나 구청이 도로점용을 불허하지 않고 협조적으로 나설 경우 축제를 개최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기획단 측은 “부산퀴어문화축제는 성소수자들에게 자긍심의 공간이자 단 하루라도 ‘나다울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된 공간’으로 열린 의미를 갖고 있다”며 “차별과 혐오를 타파하기 위한 투쟁이자 모두의 축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구청은 ‘안전성 우려’와 ‘공공성 없음’을 이유로 성소수자의 권리를 빼앗고 혐오세력을 방조하고 있다”면서 “광장을 누릴 권리가 특정 당사자들에게만 제한되는 것이 과연 2019년 현재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인지 통탄스럽다”고 구청의 태도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1회, 2회 축제에서 함께 나눴던 무지개 파도를 이어 우리의 권리와 광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힘찬 함성과 연대로 부산퀴어문화축제를 지지하고 규탄 집회에 함께 해 달라”고 시민사회의 지지와 참여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