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8일 비례연합정당 창당과 관련해 “미래통합당의 의석탈취를 저지하고 개정선거법 취지를 살려 소수정당들의 원내진입을 돕기 위한 결단”이라고 당위를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과 함께 ‘시민을 위하여’를 플랫폼으로 한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맺은 것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시간이 별로 없기 때문에 비례연합은 신속하게 구성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다른 참여정당들과 함께 선거연합 구성의 원칙을 견지하고 상호 존중 속에 서로 협력하고 국민들의 선택을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전날 국회를 통과한 코로나 추경안과 관련해서는 “2008년 금융위기 때의 28조4000억 추경에 비하면 아직도 코로나19 위기상황에 대응하기에는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면서 “지금은 국난에 준하는 국가비상시기다. 더구나 각국에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만큼, 추경 이후에도 상황을 면밀히 살피면서 보다 특단의 경제대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국난극복위원회를 중심으로 상황을 면밀히 살피면서 경제위기에 선제 대응하도록 과감하고 창의적인 서민경제 대책과 경제대책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