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교육계도 연일 숨 가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교육부는 세 번에 걸쳐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연기하는 한편 온라인 강의 등 수업을 대체할 대책방안을 고안했다.

교육부가 학생들의 수업권·학습권 보장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일각에서는 당국의 정책에 아쉬운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입시과목 중심의 대책만 있을 뿐 실습 위주의 학습을 하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대책은 없다는 지적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23일 위기 대응경보 단계가 ‘심각’ 수준으로 격상되자 초·중·고교 개학을 3월 2일에서 같은 달 9일로 연기했다고 밝혔다.

이후에도 코로나19 확산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고 교육부는 결국 지난 2일 개학을 2주간 추가 연기키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교육부는 개학 연기에 따른 ‘유치원 및 초‧중‧고 추가 개학 연기 및 후속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EBS 동영상 등 자율형 온라인 콘텐츠와 온라인 학급방 등을 통한 예습 과제 및 학습 피드백을 제공 등을 약속했다.

그리고 지난 17일 또다시 개학이 2주 미뤄졌다. 한 달 넘는 학습 공백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우려를 해소하고자 휴업 3주 차인 20일까지 온라인 학급방을 통한 학습 콘텐츠, 일일학습 안내 등 온라인 학습 여건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휴업 4주 차인 23일 이후로는 휴업 종료 후 교육과정 운영에 대비해 교사로 하여금 다양한 교과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과제 제시 및 피드백 등을 통해 온라인 수업의 효과성을 높일 것을 약속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이에 대해 특성화고 학생들은 일반계 고등학교를 위한 입시 중심의 정책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취업을 목적으로 실습 위주의 학습을 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에는 수업권·학습권 보장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다.

특성화고는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로,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한다. 특히나 졸업 후 대학 입학이 아닌 취업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현장에 바로 투입되더라도 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이에 맞는 학습을 제공한다.

이처럼 교육 특성상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교육의 이뤄지다 보니,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된 이후 사실상 수업 중단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진로를 정하고 원서 접수, 필기, 면접 등을 준비해야 할 시기인데 기업에서도 채용 일정을 미루거나 주춤하고 있어 어려움이 더 커진 상황이다.

서울 소재 특성화고 교사로 재직 중인 A씨는 “특성화고는 이론 외 실습이 많다. 온라인 강의를 통한 실습 지도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졸업 후 취업이 목적인 학생은 보통 9월부터 본격적으로 현장에 나가게 되는데, 지금이 이를 대비해 다양한 실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학생들이 실습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현장에 나가게 되면 일이 미숙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부는 온라인 강의를 통한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국어·수학·영어 등 공통 강의는 가능할지 몰라도 실습 중심의 다양한 학과가 존재하는 특성화고에는 적용이 어렵다”며 “교사의 경우도, 예를 들어 국어 교사는 국어 한 과목만 준비하면 되지만 특성화고 전공 과목 담당 교사는 이론만 해도 한 교사가 2~3과목을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성화고등학생 권리 연합회’는 지난 21일 성명문을 통해 “지난 17일 교육부 브리핑 내용에는 특성화고 학생과 관련된 개학 연기 대처 방안은 없었다. 대학 입시와 수능 위주의 방안을 제시했다”며 “고졸 취업과 관련된 대처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교육계에서는 당국이 실습과 취업 등 특성화고의 교육 특성을 고려한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특성화고 교사 A씨는 “현 교육부 정책은 일반고에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무래도 일반고가 가장 많다 보니 교육부도 이를 가장 우선해 대책을 마련한 것 아닐까 싶다”면서 “학교 특성에 맞는 대비책이 필요하다. 특성화고가 개학 연기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은 무엇인지, 개학 이후 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정부 차원의 조사를 진행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대 교원단체도 비슷한 의견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조성철 대변인은 “온라인 수업은 대부분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등 입시과목 중심인 게 사실이다. 특성화고 과목은 실습이 많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로 대체하기는 당연히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부분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에 대해 특성화고 교사와 교사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반영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김경엽 직업교육위원장도 “교육부 발표가 입시교육에 치중해 균형감이 없다는 지적은 합당하다. 다만 어느 지점을 비판하고 무엇을 요구해나갈지 세부 각론으로 나누면 의견이 나뉠 수 있다”며 “특성화고 교육은 취업교육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고졸 취업은 졸업 후 정책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고용노동부에서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