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행위 반발에 협박까지...신고자 노출에 2차 피해 호소
한전KDN “분리 조치 위해 인사발령...징계 절차 밟고 있어”

한전KDN
ⓒ한전KDN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한국전력공사 계열의 전력계통 솔루션 제공업체인 한전KDN(사장 박성철)이 파견직원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3일 한전KDN에 따르면 자사 프로젝트매니저(PM) 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 A씨에 대해 타 지역으로 인사발령 조치를 내렸다. A씨가 파견직원에게 월급이나 인력조정 등 인사와 관련해 압박하고 휴일 근무 강요, 본사직원 업무 떠넘기기 등 갑질을 했다는 신고에 따른 것이다.

용역 등 인력 관리를 총괄하는 PM인 A씨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갑질을 벌였다는 것이다.

<넥스트뉴스>는 지난 2일 제보자의 말을 인용해 A씨의 갑질로 파견 직원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서 인용된 제보자 주장에 따르면 수당 없이 휴일 출근을 강요하기도 했고 직원이 발반하자 “월급을 누가 주냐” “일력조정 당하고 싶냐”는 등의 협박도 이뤄졌다. 또 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면 A씨가 퇴즉한 직원을 다시 부르거나 파견 직원에게 본사 직원 일을 대신 강요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 피해자가 A씨를 신고했다가 도리어 신분이 노출돼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C씨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부에 신고했는데 신고건이 가해자 소속인 한전KDN에 배정됐다는 문자를 받고 신고를 취소했다. 이를 A씨가 알고 찾아와 “너가 신고했냐”고 캐묻는 일이 벌어졌다.

이 후 A씨가 출퇴근 등 근태와 관련해 업무 불이익을 주는가 하면 신고 사실을 주변에 알려 왕따를 시키는 등 2차피해로 이어졌다. C씨는 이를 권익위에 신고했고 해당 사실이 산업통상부로 전달돼 결국 한전KDN 자체감사가 이뤄졌다.

사측은 신고 과정에서 신분이 알려질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A씨가 관련 직원이 많지 않아 신고자를 특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감사 이후 가해자로 지목된 A씨는 다른 사무소로 인사발령 조치됐다. 하지만 A씨가 여전히 PM업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측의 조치가 무색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KDN 관계자는 “A씨의 신고자 색출에 나선 사실이 확인됐고 관련자와 분리 조치를 위해 우선 인사발령 조치를 한 것”이라며 “업무 강요 등 신고된 사안에 대해 관련 조사를 모두 마치고 A씨에 대한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