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한영선 기자】 정부가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로 거론 되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상용화 작업에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4일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하늘길 출퇴근을 가능하게 할 차세대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의 2025년 상용화 서비스 개시내용을 담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버스·철도 등과 연계해 환승시간이 최소화된 연계교통 서비스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도심항공교통(UAM) 분야에 관한 정부의 첫 로드맵이다. 

도시 권역 30~50km의 이동거리를 비행 목표로 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은 승용차가 1시간 걸리는 거리를 단 20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라는 설명이다. 

기존 헬기와 유사한 고도·경로를 비행하지만, 전기동력을 활용해 탄소배출이 없고 소음도 대폭 저감(헬기 80dB 대비 체감 기준 20%인 63~65dB)돼 도시의 하늘을 쾌적하게 운항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미래교통수단으로 평가 받는다. 

특히, 기존 헬기보다 진보된 설계 형상적 특성 등을 지원할 첨단 설비가 구축돼 높은 수준의 안전성이 보장된다.

상용화 초기단계의 운임은 40km(인천공항~여의도) 기준 11만원으로 모범택시보다 다소 비싼 수준이나, 시장이 확대되고 자율비행이 실현되면 2만원 수준으로 일반택시보다 저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항공분야인 만큼 기체·운항·인프라 등 안전기준 마련과 인증에 따른 시간 소요로 최초 상용화는 2023~2025년, 본격 확대는 2030~2035년경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자율비행은 기술 개발과 안전 인증 시간 소요로 2035년 이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여객수송용 도심항공교통 서비스에도 박차를 가한다. 

도서·산간 등 상대적으로 물품배송 빈도가 낮은 지역에서 운송서비스를 제공해온 우정사업 분야부터 드론 운송서비스를 우선 활용해 사업성을 확보해나가고 최종적으로 주유소·편의점 유통 물류, 유류선 시료 배송, 음식배달, 도심지 서류 송달, 건설현장 소규모 장비 운송 등 민간분야 배송모델까지 확산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신개념 비행체인 전기 분산동력 수직이착륙기(eVTOL)의 활용·보급을 위한 마중물로 산림·소방·경찰 등 기존 헬기를 활용하는 분야에서 초기서비스를 2024년 이후에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도심항공교통은 기체(부품) 제작·유지보수(MRO), 운항·관제, 인프라, 서비스 및 보험 등 종합적인 산업생태계를 형성해 세계시장 규모가 2040년까지 730여 조원(국내는 1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영화 속에서만 그려지던 도심항공교통이 기술발전으로 목전에 왔다”며 “우리가 알던 도시의 형태마저도 완전히 새롭게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김 장관은 “2023년까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하는 UAM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산업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730조원 규모의 도심항공교통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