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여성·시민운동가’ 출신…집권여당의 ‘제 식구 챙기기‘ 주장
캠코, “사외이사, 양성평등 힘쓴 인물…공공기관장 역임, 역량 충분”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

【투데이신문 이세미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의 선임 감사 인선에 대해 ‘낙하산’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가 성명서를 통해 금융경력이 전무한 ‘여성·시민운동가’ 출신 인사가 사외이사로 선임된 것에 대해 집권 여당의 ‘제 식구 챙기기’라며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4일 금융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노조추천 사외이사 선임이 무산된 지 몇 주도 되지 않아서 감사 후보에 낙하산 인사를 시도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 측은 “이번 한국자산관리공사의 감사 후보 논란은 개정 법령 시행일까지의 공백을 노린 ‘막차’ 낙하산 시도”라고 비판하며 “5명을 뽑는 사외이사 선임에서 노조가 추천한 후보는 모조리 탈락한 후 이어진 이번 감사 선임은 악질중에 악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캠코는 지난달 31일 사외이사로 5명을 선임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박영미 신임 이사는 지난 4·15총선에서 부산 중·영도지역구 여당 경선에 나섰지만 탈락했다. 부산지역에서 여성·시민운동가로 30여년 가까이 활동했으며 금융권 권력은 전혀 없다.

이에 노조측은 캠코가 기업과 금융회사의 부실채권을 인수하고 구조조정을 하는 것이 주 업무임에도 금융경력이 전혀 없는 인물을 선임한 점을 지적했다. 

20대 국회에서 개정된 공공기관운영에관한법률은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는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감사에 추천될 수 있는 자격으로 공인회계사 또는 변호사로서 3년 이상, 혹은 학교, 공공기관, 상장법인, 연구기관, 국가 또는 지자체에서 감사 관련 업무를 3년 이상 수행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제한하고 있다. 

또한 노조 측은 “더 큰 문제는 이 낙하산 인사의 근원이 집권 여당으로 의심된다는 점”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15총선에서 우리 금융노조와 낙하산 인사 근절 약속이 포함된 정책협약을 맺었지만 집권 여당이 아직도 구태를 벗지 못하고 금융산업을 제 식구 챙기기를 위한 낙하산 인사를 텃밭으로 만든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 박홍배 위원장은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임 감사 선임 과정에서 자행되는 비상식적 낙하산 시도를 강력히 규탄하며, 이 인사절차에 관여하는 정부당국에서는 지금이라도 이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낙하산 인사를 강행한다면 이 투쟁은 한국자산관리공사지부 차원을 넘어 금융노동자 전체의 투쟁으로 번져나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캠코 관계자는 “이번 비상임이사 선임 절차는 관련 법령과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임원추진위원회를 통해 진행했다”라며 “신임 비상임이사는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육성, 특히 양성평등을 위해 힘써왔고 공공기관장도 역임한 역량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