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 놓고 고민 깊어
朴 탄핵소추안 가결일 9일 맞춰 대국민사과
외연 확장 위해 대국민사과 필요 여론 높아
대국민사과, 과거 여당 과오 인정하는 ‘꼴’
당내 반발 만만찮아, 김종인 자격론도 거론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르면 오는 9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과 관련해 대국민사과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9일이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4주년이 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맞춰 중도층을 잡기 위해서는 대국민사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는가 하면 당내에서 왜 사과를 해야 하냐면서 반발하는 기류도 만만치 않다. 이런 이유로 대국민사과가 국민의힘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12월 9일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지 4년이 되는 날이다. 또한 최근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이 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께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에 대한 대국민사과를 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평소에도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언급했다. 기회가 된다면 대국민사과를 하겠다는 의사를 국민들에게 밝혀왔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의 유죄 확정 판결은 받았지만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유죄 확정 판결은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박 전 대통령의 유죄 확정 판결은 빨라야 12월 말이고, 늦으면 내년 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김 위원장의 경우 대국민 사과가 늦으면 늦을수록 손해라고 판단했다. 이런 이유로 9일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9일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날이기 때문에 가장 적당하다고 판단했다.

김 위원장이 대국민사과를 하는 이유는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두 전직 대통령의 과오를 사과함으로써 국민의힘을 감싸고 도는 국정농단의 그림자를 완전히 지우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이 날개를 펼치고 날아보려고 해도 그동안 두 전직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이라는 오명 때문에 그러하지 못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치러진 각종 선거에서도 계속 패배를 한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두 전직 대통령의 그림자를 확실하거 걷어내지 못한다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물론 2021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외연 확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대국민사과가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들어 김 위원장 주변 인물들이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국민에게 알리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물색하는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날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9일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대국민사과를 함으로써 두 전직 대통령의 그림자를 확실하게 지우겠다는 것이다.

보궐선거 체제로

김 위원장이 두 전직 대통령 사과를 함으로써 곧바로 보궐선거 체제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는 결국 과거 새누리당, 자유한국당 그리고 미래통합당과의 인연을 결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롭게 태어나서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는 야당이 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내용적인 면도 단순히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가 아니라 두 전직 대통령을 탄생하게 하고, 국정농단의 방관자였던 국민의힘에 대한 사과가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광주에 방문해서 5.18 민주묘지에서 무릎 꿇은 사과와 비슷한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5.18 민주묘지처럼 무릎은 꿇지는 않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사과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를 통해 외연확장을 확실하게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김 위원장의 사과가 국정농단으로 화가 난 중도층의 마음을 얼마나 풀 수 있을지 미지수다.

중도층은 국정농단 당시 가만히 있다가 결국 태블릿PC 사건에 의해 촛불을 들게 됐고, 그것으로 인해 탄핵 소추안이 가결됐고,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인용된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 중도층이 촛불을 들고 나선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형식적인 사과로는 중도층의 마음을 돌리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다만 시간이 오래된 사안이기 때문에 진정성 있는 대국민사과를 한다면 돌아선 중도층의 마음이 다시 국민의힘으로 향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당내 반발 만만치 않아

문제는 당내 반발이다. 사과를 한다면 중도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보장은 확실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반면 전통 지지층의 비판은 확실하다.

전통 지지층은 벌써부터 김 위원장의 대국민사과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자리에서 내려오면 국민의힘을 떠날 인물이지만 자신들은 남아서 국민의힘을 지켜야 하는 사람들인데 김 위원장이 이른바 폭탄을 던져 놓고 나몰라라 하면 그 후폭풍은 자신들이 감당해야 한다면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태극기 부대는 벌써부터 당사 앞에서 김 위원장을 출당해야 한다면서 농성 시위에 들어갔다.

게다가 당 대표의 신분으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한다면 것은 당 차원에서 과오를 인정하는 꼴이 된다. 그 사과가 단순히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가 아니라 당시 정부에 협조했던 그 당시 여당에 대한 사과가 되기 때문이다.

이는 오히려 선거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즉, 정치적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당내에서 김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가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차기 대권 주자가 이 부분에 대한 사과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