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기 주총 열고 재무제표 승인 등 6개 안건 의결
일부 주주들, 이 부회장 취업제한법 위반 해임 촉구
삼성전자 “회사 상황과 법 규정 등 종합적 검토할 것”  

ⓒ삼성전자
ⓒ삼성전자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장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취업제한 여부를 두고 주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삼성전자는 회사 상황과 법 규정 등을 검토해 결정하겠다는 설명을 내놨지만 일각에서는 사측이 답변 회피에 급급했다는 지적을 제기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1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 기관투자자, 김기남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 등 9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2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내/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올해 주총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소액주주 급증 등의 상황을 감안해 처음으로 온라인 중계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주주들은 온라인을 통해 주총 전 과정을 지켜봤으며 실시간으로 질문을 보내기도 했다. 또 안건에 대한 표결은 전자표결기로 집계해 처리했다. 

김기남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회사에 경영안정 자금과 물류비용 등을 제공했으며, 마스크·진단키트·백신용 주사기 제조업체 지원과 코로나 치유를 위해 회사의 연수원을 제공하는 등 상생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했다”라며 “별도의 독립 조직으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해 준법경영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시큐리티(Security) 등 미래 역량을 준비하고 자율적인 준법문화의 정착을 통해 신뢰받는 100년 기업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는 다짐을 밝히기도 했다. 

상정된 안건들은 큰 반대 없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한 국내 의결권자문사는 김기남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의 이사 선임안을 두고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 이행에 관한 중대한 우려가 있다며 반대를 권고하기도 했지만, 이들은 98%의 높은 득표율로 재선임 됐다. 

이날 주총 현장에서는 실형을 살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해임을 요구하는 주주 발언이 나오면서 일부 주주들 간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다. 한 주주는 “이 부회장은 상근에서 비상근으로 변경됐을 뿐 여전히 미등기임원직을 유지하고 있다”라며 “취업제한 법을 위반한 만큼 삼성전자 이사회에서 해임을 의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삼성준법감시위는 외부 감시 기구에 불과해 이를(이 부회장의 취업제한을) 논의할 수 있는 기구가 아니다”라며 “법을 월권해서 결정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몇몇 주주들은 이 부회장에 대한 취업제한이 부당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 주주는 “자리를 지켜야 한다. 왜 좋은 일을 하고 감옥살이를 하나, 우리나라가 제대로 가려면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다른 주주는 “잘못을 한 정치인들도 그대로 활동하는데 이 부회장은 일개 회사의 경영진일 뿐이다. 삼성전자는 대한민국과 생명을 같이 하는 존재다”라며 이 부회장의 경영참여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주총에서 제기된 이 같은 주주 질의에 “글로벌 네트워크나 미래 사업 결정 등 이 부회장의 역할을 고려해 회사 상황과 법 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대답했다.

한편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농단에 공모해 뇌물을 공여한 혐의가 인정돼 지난 1월 18일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 받았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들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상 취업제한 규정에 의거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임원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제개혁연대는 “삼성전자는 총수일가에 대한 질의만 나오면 답변을 피하거나 동문서답하는 모습을 재연했다. 준법경영에서 총수일가는 예외라는 기업문화는 여전하다는 점을 보여줬다”라며 “이 부회장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옥중경영이 아니라, 지배주주 위험과 불법 논란을 청산해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돕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