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와 PLA 혼합 생분해 포장재를 적용한 첫 제품(왼쪽)과 100% PLA 생분해 포장재 적용 제품(오른쪽) ⓒCJ제일제당
PHA와 PLA 혼합 생분해 포장재를 적용한 첫 제품(왼쪽)과 100% PLA 생분해 포장재 적용 제품(오른쪽) ⓒCJ제일제당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CJ제일제당은 친환경 경영 일환으로 식품 포장에 생분해 소재를 첫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석유화학 소재 포장재를 친환경 소재로 교체함으로써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 약 50t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생분해 소재 포장재를 적용한 제품은 ‘행복한콩 두부’ 10종이다. 4종은 PHA PLA 혼합 소재, 6종은 PLA 소재로만 만들었다. 겉면에는 ‘지구를 생각한 친환경 생분해성 포장’ 문구를 새겼다.

CJ제일제당은 강도가 높은 반면 유연성이 부족한 PLA에 고무와 비슷한 성질인 PHA를 섞어 부드러우면서도 쉽게 찢어지지 않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제품 신선도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비닐의 투명함을 유지하는 데도 신경 썼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패키징센터를 중심으로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에만 300톤 이상의 선물세트 플라스틱 포장재를 줄이는 등 적극적인 친환경 활동을 해오고 있다”며 “친환경 포장재 연구개발과 제품화에 더욱 힘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연내 인도네시아에 5000t 규모 PHA 전용 생산 시설을 구축한 뒤, 일부 제품 포장재를 PHA로 교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