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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원료저장시설 내부 전경ⓒ현대제철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현대제철이 글로벌 철강시황 호조 등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현대제철이 지난 27일 공시를 통해 2021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현대제철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4조 9274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하며 303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 6.2%를 기록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철강 시황이 개선되며 판재류 중심으로 제품가격이 인상되고,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확대됐기 때문”이라며 “글로벌 경제가 회복세에 접어들며 선진국과 내수 중심으로 증가한 철강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 철강 시황의 상승세에 맞춰 원자재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한편 주요 수요처별 맞춤형 영업활동을 강화해 판매를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회복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대제철은 이번에 신설된 통합수주관리 조직을 통해 SOC(사회간접자본)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영업경쟁력 강화에 한층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조선·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강종 개발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사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제품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는 작년 약 69만 톤에서 13만 톤 늘린 82만 톤을 목표로 잡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전환 추세에 맞춰 경량화 소재에 대한 증설 투자도 진행된다. 오는 2023년 3월까지 체코 법인의 핫스탬핑 라인의 증설을 완료해 기존 320만 매 생산규모를 480만 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업 내부역량의 효율화를 위한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4월 1일부로 사업부제를 도입, 기존의 기능별 조직체계에서 고로, 전기로 등 사업 단위가 중심이 되는 조직체계로 전환했다.

연구개발 부문 성과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현대제철은 전기차 차체부품용 1.5GPa급 초고강도 냉연강판 개발, 차량 연비개선 및 안전도 향상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 친환경 LNG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영하 196℃ 극저온에서도 버틸 수 있는 9% Ni강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LNG 선박 연료탱크와 LNG 육상 저장 탱크에 공급을 추진 중이다.

ESG 분야에 대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이사회 구성원의 다양성 및 운영의 독립성을 확보하는 한편, 탄소 감축에 적극 동참하는 등 ESG 역량을 강화해 나가기 위한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지난 12월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위해 세계 철강사 최초로 가스청정밸브를 개발해 3개의 고로에 설치 완료했다. 이어 올해 1월엔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녹색채권을 발행해 4900억원에 이르는 환경개선을 위한 재원을 마련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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