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조사팀 직원들이 수집한 매개 모기를 분류하고 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조사팀 직원들이 수집한 매개 모기를 분류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 경기도 내 말라리아 발생 환자 수가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16일 “올해 10월 말 기준 도내 말라리아 환자 수가 177명으로 지난해 223명보다 20.6% 감소했다”고 밝혔다. 도내 말라리아 환자 수는 지난 2018년 325명, 2019년 294명 등 매년 줄고 있다.

말라리아 환자 감소 원인으로는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인한 야외활동 감소로 매개모기와의 접촉 빈도가 줄어든 점, 7월 짧은 장마 뒤 폭염 지속으로 서식 환경이 나빠져 매개모기 개체 수가 감소한 점 등이 꼽혔다.

연구원이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파주, 김포, 고양, 동두천, 의정부, 포천, 연천 등 7개 시·군에서 주 1회 매개모기 조사를 시행한 결과 말라리아매개모기 모기지수(하루 채집되는 모기 개체 수의 기댓값)는 올해 0.74로 지난해 0.89 대비 16.9% 감소했다. 전체 모기지수 역시 올해 3.38로 지난해 4.97 대비 32.0% 감소했다.

말라리아는 ‘얼룩날개모기(Anopheles spp.)’류에 속하는 암컷 모기에 의해 전파되며 고열, 오한, 두통,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하고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제3급 법정 감염병이다. 국내에서는 휴전선 접경 지역인 경기·강원 북부, 인천 등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다.

오조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말라리아매개모기 조사사업 결과는 질병관리청, 보건소 등에 방역 대책 기초자료로 제공된다"며 "말라리아 환자 발생 특성과 매개모기 밀도 등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