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 향상→주주수익 증대 선순환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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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현대모비스가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 외부 투자에 3~4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22일 밝혔다. 반도체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선제투자를 단행하고, 이 분야 성장 동력을 발판삼아 지속가능한 기업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최근 ‘2022년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공시했다. 해당 정책에서 향후 3년간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 외부 투자에 3~4조원 ▲전동화와 핵심부품 등 안정적인 부품공급을 위한 시설투자에 3~4조원,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현금 보유 등을 추진한다.

향상된 기업가치를 통해 장기적인 주가 상승과 주주환원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주주들의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주가수익과 주주환원을 동시에 추구하는 총주주수익률(TSR, Total Shareholder Return) 기반 주주가치 극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총주주수익률은 주식의 가치 변화와 배당, 자기주식 매입 같은 주주환원분을 종합 반영한 글로벌 선진 기업평가 방식이다. 주주들의 수익률을 객관적으로 산출할 수 있어 대표적인 주주가치 창출 평가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극소수의 상장기업만 총주주수익률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배당은 순이익 기반 배당성향(Payout Ratio)의 20~30%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배당성향은 순이익에서 주주들에게 얼마나 배당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중간배당도 유지한다.

자기주식은 올해 3300억원 규모로 매입하고, 이 중 625억원은 소각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9년 이후 총 2조6000억원 규모의 주주환원을 이행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경영시스템 선진화를 목적으로 신규 이사회 구성안을 제시했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지배구조 전문 사외이사로 서울대학교 김화진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신규 추천했다. 김 교수는 기업지배구조와 회사법, 자본시장법 등 국내 기업지배구조 분야 최고 권위의 전문가로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의결권 전문위원회 위원이다.

김 교수와 함께 현대모비스의 이사회는 고려대 김대수 경영학과 교수(물류, 리스크), UBS증권 장영우 전 서울지점 대표(주주추천 사외이사, 재무회계), 서울대 강진아 공대 교수(경영, 전략) 칼 토마스 노이만(산업, 기술) 이사 등 총 5명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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