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착한 소비가 뜨고 있다.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과 ESG경영, 친환경 기술·제품 등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추세다. 다음 세대까지 생각한 장기적 안목으로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기업들과 관련 제품을 ‘착한기업&가치소비’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롯데마트, 태양광 발전 설비 [사진제공=롯데마트]
롯데마트, 태양광 발전 설비 [사진제공=롯데마트]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롯데마트가 탄소배출 저감 활동 등 친환경 경영 노력을 인정받았다.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최초로 ‘그린스타’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그린스타는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소비자 리서치를 통해 품질, 디자인, 사용자 환경 등 다양한 친환경성을 인정받은 상품 및 서비스를 발굴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0월 ‘다시 지구를 새롭게’ 한다는 의미를 담은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RE:EARTH’를 시작으로 친환경 PB상품 및 다양한 단독 상품을 선보여 왔다.

PB상품 제작 시에는 ‘리무버블 스티커 사용’, ‘에코 절취선 적용’, ‘재사용 포장재 사용’, ‘친환경 소재 대체’ 등 7대 친환경 패키징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다.

롯데마트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사탕수수를 소재로 한 친환경 노트,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PB 티셔츠와 우산 등 원재료 측면에서도 환경을 고려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탄소배출 저감과 신재생 친환경 에너지 사용 확산을 위해 전국 51개점 옥상 및 유휴 주차장 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했다. 연간 10.1GW 전력을 생산했으며, 이는 4인 가족 기준 약 2만9000여 가구가 1년 동안 사용 가능한 전력이다.

롯데마트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민간 발전 사업자와의 계약을 통해 탄소배출 저감 활동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 최성운 준법지원 부문장은 “환경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향후 신규 출시될 상품은 물론, 기존 상품에 대해서도 플라스틱 포장재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는 ‘RE:EARTH’ 상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그린스타 인증을 계기로 친환경 상품 개발은 물론 동반성장, 사회공헌 등 시장을 선도하는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