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자산 리스크관리 노하우를 소비자 자산으로 확대

[사진제공=하나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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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주가영 기자】 하나은행이 은행 자산 리스크관리 노하우를 소비자 자산으로 확대한다. 

하나은행은 2일 투자 상품을 선제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위험에 적시 대응하기 위해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의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은 ▲투자 상품에 대한 관심 증가에도 이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점검하는 위험관리 체계가 부족하다는 점과 ▲은행 자산에 대한 리스크 관리노하우를 소비자가 보유한 자산에도 적용해 수익은 물론 위험요인까지 관리하고자 금융권 최초로 개발됐다.

이번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로 ▲내‧외부 데이터 산출 및 분석을 통한 상시 모니터링 실시 ▲이상 징후 발생 시 위험 정보 알림과 공유를 통한 신속한 점검 및 대응 ▲소비자 별 맞춤 위험관리 콘텐츠의 지속적인 제공을 통해 상품의 선정‧판매‧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의 리스크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부적격 운용사, 증권사, 보험사를 조기 식별해 위험 상품 선정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투자 상품의 위험을 점검해 소비자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 판매 정보도 파악이 가능하다.

하나은행 이인영 소비자보호그룹장은 “이번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로  ‘소비자 중심’의 리스크관리를 통한 신뢰 강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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