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사각지대 발굴 간담회 주재
대선공약인 ‘약자와의 동행’ 행보
정부·민간 손잡고 위기가구 발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위기가구 발굴 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위기가구 발굴 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스스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단 한명도 예외 없이 지원하는 ‘찾아가는 복지 시스템’을 설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가진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 체계 개선 방안’ 간담회에서 사각지대 위기가구를 찾아내 필요한 복지를 제대로 받을 수 있게 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실태와 관련, “우리 사회에 위기가구가 많다”며 “어려운 분들이지만 복지수급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잘못하면 생명의 위협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가구”라고 진단했다.

윤 대통령의 이날 행보는 최근 화두로 제시한 ‘정치 복지에서 약자 복지로의 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일환이다. 윤 대통령은 폭우로 인한 관악구 장애 가족 사망과 수원 세모녀 사건 이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약자들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수원 권선구 세모녀 사망 사건을 언급하며 “위기가구를 더 촘촘하게 발굴해 복지수급을 제대로 이용 못하거나 다른 이유로 수급을 포기하고 사는 분들을 찾아내 도와드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씀드렸고, 이 자리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약자 복지는 도움이 절실한 사람에게 ‘맞춤형 복지’를 제공한다는 것으로, ‘보편 복지’를 추구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대조된다.

윤 대통령은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공공부문의 허리띠를 졸라매더라도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것이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이라고 밝히면서 “내년도 기초생활 기준중위소득을 역대 최대로 인상(5.47%)했고, 내년 예산안도 서민과 취약계층 보호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기 가구 발굴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현장의 사회복지 종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아 주민들이 이용하는 동네병원, 은행, 종교시설 등이 손을 잡고 위기가구를 찾아 지원하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 이어 창신2동 관내에 거주하는 기초생활 급여와 기초연금을 받으면서 홀로 생활하는 80대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안부를 살피고 추석명절 선물을 전달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으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어르신 돌봄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주민센터 관계자들에게 이번 추석에 혼자 지내는 어르신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종로구 창신2동은 다세대주택 밀집 지역으로, 서울시 내 기초생활 수급 비율이 높고 복지제도 수급자가 다수 거주하는 지역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