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100% 확정할 수 없는 내용”
영상기자단, 영상왜곡·짜깁기 없어
민주당, 해임건의안처리 강행 의지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박진 외교부장관과과 함께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박진 외교부장관과과 함께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대통령실은 27일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발언’과 관련, “100% 확정할 순 없지만, 전문가들 자문과 당시 정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바이든’은 아닌 게 분명하다”고 거듭 밝혔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윤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뉴욕에서 했던 발언에 대해 어떤 입장이냐’고 묻자 이같이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 ‘한미동맹 훼손’ 발언 배경에 대해 “훼손 시도가 있었다”며 “음성분석 전문가도 특정할 수 없는 단어를 일부 언론에서 특정했다. 그 문장이 누가 보더라도 동맹관계를 훼손하고 동맹을 조롱하는 듯한 뉘앙스의 문장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되지 않은 단어로 인해 국민이 오해하게 만들고, 국제사회에서도 오해하게 만드는 건 굉장한 동맹훼손”이라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바이든’이 아니라는 건 어떻게 판단한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여러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다”고 답했다.

사회자가 ‘음성전문가들로부터도 최종 판정될 수 없는 음성 내용이라 말하지 않았냐’고 묻자 “최종적으로 100% 확정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든은 아닌 게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부대변인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수석비서관 회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부대변인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수석비서관 회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영상에 어떤 왜곡이나 짜깁기 없었다”...대통령실 영상기자단 입장

그러나 대통령실 영상기자단은 윤 대통령의 ‘사적 발언’ 영상에 어떤 왜곡과 짜깁기도 없었다고 밝혔다. 특히, 특정 방송사 영상기자를 겨냥한 움직임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한다”는 입장을 냈다.

영상기자단은 지난 26일 오후 ‘대통령 영상기자단의 정당한 취재에 대한 왜곡을 멈추십시오’ 제하의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영상기자단은 “해당 발언이 취재되는 과정에서 어떠한 왜곡도 있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문제가 된 ‘대통령 비속어 발언’은 (풀 취재) 영상 기자가 우리 대통령이 퇴장하는 모습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이 안보실장 등과 함께 퇴장하며 해당 발언을 했기 때문에 남기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끄러운 현장이라 당시 이런 발언이 있는 것을 취재한 영상기자들도 처음엔 모르고 있었다. 오히려 대외협력실에서 해당 영상을 확인해보자고 했기에 내용을 인지할 수 있었다”며 “대외협력실은 보도되지 않게끔 ‘어떻게 해줄 수 없냐’고 요청했지만, 영상기자단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보도 여부는) 각사가 판단하기로 했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더불어 “엠바고 해제 이전 대통령실 풀단에서는 어떤 영상도 외부로 유출하지 않았다”며 “엠바고를 어기고 외부로 영상을 유출한 게 현장 풀 기자단이라고 타깃 삼아 의심하고 비난하는 보도가 있는데, 잘못된 시각이다. 당시 현장은 다른 일정으로 바쁜 상황이라 해당 영상을 편집해 공유할 시간이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영상기자단은 “보도 이후 해당 영상에 문제가 있다는 식의 대통령실 반응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한다”며 “(순방 브리핑장에서 관계자는) 영상 ‘진위부터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는데, 대통령실의 취재 요청으로 간 영상 기자가 취재할 수 있는 위치에서 담은 영상에 무슨 진위를 따진다는 것인지부터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영상기자단은 “정당한 취재와 보도에 대한 더 이상의 왜곡을 멈추길 바란다”며 “불필요한 정치적 갈등과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 또한 이로 인해 언론자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사적 발언‘ 논란과 관련한 ’외교 실책‘을 명분으로 윤 대통령이 발언에 관해 사과하고 책임 있는 외교·안보 관계자를 경질하지 않으면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을 건의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해임건의안을 대통령이 반드시 수용해야 하는 등의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민주당이 발의부터 본회의 처리까지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여권엔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