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으로는 아무것도 못 얻어”
한미동맹·한미일안보협력으로 대응
‘전술핵 재배치’, “여러 의견 경청”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계속되고 있는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해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견고한 대응체제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북한이) 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핵 위협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최근 한일 군사협력 강화를 두고 제기되는 우려에 대해 “핵위협 앞에서 어떤 우려가 정당화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야당의 ‘친일 국방’ 공세에 대해 “현명한 국민께서 잘 판단하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한 윤 대통령은 “국민께서는 너무 걱정하지 말고 경제활동과 생업에 전력을 다하시면 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한미일 군사안보협력’이나 ‘담대한 구상’ 등의 대북정책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전술핵 재배치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며 “미국 조야의 여러 의견들을 경청하고 있다”고만 답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