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IRBM, 한반도 전략자산 타격 목표”
日 기시다 총리와 안보 현안 대화 예상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또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 무력시위를 벌인 6일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빈틈없이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오늘 아침에도 북에서 단거리 미사일 두발을 발사했다”고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저께 4000㎞, 괌을 겨냥한, 일본 열도를 지나가는 IRBM(중거리탄도미사일)을 (북한이) 발사했다”며 “괌은 한반도 유사시 미군의 주요 전략자산이 소재하는 곳이고, (일본) 오키나와에는 해군이 주둔하고 있다. IRBM은 한반도 전략자산에 대한 타격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미연합훈련을 마치고 로널드레이건호가 우리 수역으로 들어왔다”며 “경제도, 안보상황도 만만찮아 국민들이 걱정되시겠지만, 우리 정부는 강력한 한미동맹,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국민 생명과 안전을 빈틈없이 챙길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6시1~23분경 북한 평양 삼석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두발을 포착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전화회담)가 예정돼 있는 가운데 한일관계 정상화와 북한의 IRBM 발사 등에 대해 얘기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어제 기시다 총리가 일본 국회서 상당히 전향적인 발언을 했다. 그동안 일본 조야 여론을 많이 감안했는데 다양한 국제적 당면 현안을 함께 헤쳐 나가야할 중요한 이웃이고 한일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중요한 발언이 있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것(을 이야기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상공을)지나간 IRBM때문에 일본이 아주 난리가 난 모양인데, 안보 현안 얘기가 있을 거라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