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내에서도 이상민 입에 ‘노심초사’
이상민 발언, 민심은 점차 부글부글
여권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 나와
법조계 출신으로 공감대 형성 없어
민심의 방향 어디로 흐를지 몰라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이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이태원 참사 관련 발언은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안전 대책을 세우는데 소홀했다는 지적에 대해 불가피했던 사고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비판이 커지고 있다. 지금은 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할 때가 아니라 다친 국민의 마음을 위로해야 할 주무부처 장관이 민심과 동떨어진 발언을 했다는 지적이다. 이는 법조 출신 장관의 한계라는 비판도 있다.

행정안전부 장관은 안전대책의 주무부처 장관으로 사고 예방을 해야 하지만 사고 수습 대책 마련도 해야 한다. 그 중에는 무엇보다 다친 국민의 마음을 위로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

그런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책임 회피성 발언을 쏟아냈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국민안전에 대해서는 무한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말과 배치된다.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전에 경찰 병력 배치가 소홀했다는 지적에 대해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아니다”며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행안부는 아무런 책임이 없고, 이태원에 참석한 시민들이 시민의식 부재에 따른 참사라는 발언을 한 것이다.

이상민 발언은

이 장관은 논란이 되자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앞으로도 대참사를 면할 수 있기 때문에 경찰의 정확한 사고 원인이 나오기 전까지는 섣부른 예측이나 추측, 선동성 정치적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였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사고를 막기에 불가능했다는 게 아니라 사고의 원인이었는지 의문이 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듣는 이에 따라서는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으로 들릴 수밖에 없다. 지금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상처 입은 국민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이 필요한데 이 장관은 자신의 책임을 벗어나는 것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김기현 의원은 “국민의 아픔을 이해하고 여기에 동참하는 모습이 아닌 형태의 언행은 조심해야 한다. 사전 교통대책과 안전을 위해 통행을 제한하는 등 대책 세우는 데 소홀했다”고 비판했다.

조경태 의원은 “지금은 말조심해야 하고,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무겁게 이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여권 “입조심하라”

유승민 전 의원은 “국가는 왜 존재합니까. 위험할 정도로 인파가 몰릴 것을 예상하고 정부는 사전에 대비했어야 한다. 경찰이든 지자체든, 그게 정부가 했어야 할 일”이라면서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 장관이 정무적 감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장관이 정무적 감각이 없다는 비판은 계속돼 왔다.

얼마 전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경찰들의 움직임을 두고 과거 하나회의 군사 쿠데타에 빗대 논란이 불거졌다. 경찰들이 반발을 하면 달래고 어루만져서 그들의 마음을 돌리게 해야 하는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국민적 아픔에 상처가 아물러야 한다면서 소금을 뿌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이유로 이 장관의 파면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당장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이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물론 1일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이 장관에 대한 문책성 질문은 하지 않는다고 여야가 합의를 했다.

다만 이날 이 장관은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음에도 이번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이 자리를 빌어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사과했다.

이날 행안위에서는 여야가 국가 애도 기간 동안 정쟁을 하지 않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이 장관 사퇴 요구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야당은 이 장관이 이번 기회에 사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있다. 사퇴를 하지 않으면 파면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민 파면은

하지만 대통령실은 이 장관의 파면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일단 한덕수 국무총리 등이 이 장관의 발언을 두둔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민적 마음과 동떨어진 발언을 한 것을 두고 정치권은 물론 민심도 부글부글 끓어오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튈지는 아무도 예단하기 힘들다.

더욱이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 했다”면서 “이건(핼러윈은) 축제가 아니다. 축제면 행사의 내용이나 주최 측이 있는데 내용도 없고 그냥 할로윈 데이에 모이는 일종의 어떤 하나의 ‘현상’이라고 봐야 된다”고 발언한 것이 논란이 되면서 이 장관과 오버랩이 된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법조계 출신을 주무 장관으로 앉힌 것 자체가 잘못된 인사라는 비판도 나온다. 국민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행안부 장관이 재판정에서나 발언할 법한 이야기를 내뱉는 것 자체가 국민적 공감대를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