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13개 제품 시험·평가
제품별 ‘가격 차이’ 최대 2.9배

프라이팬 제품 가이드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프라이팬 제품 가이드 [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주방 필수품인 프라이팬의 내구성이 브랜드나 가격과는 무관하게 제품 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주요 브랜드 프라이팬 13개 제품에 대해 시험·평가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시험 결과에 따르면 프라이팬 조리면 코팅의 내구성(내마모 성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제품은 전체 조사 대상 중 8개에 그쳤다.

이번 시험은 4만원 미만의 지름이 24㎝인 불소수코팅의 원형프라이팬 중 인덕션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제품들을 대상으로 했다.

코팅 내구성의 경우 조리면 온도를 200±5℃로 유지하고 스테인리스 뒤집개와 철수세미로 각각 분당 40회의 속도로 3000회를 마찰시켜 금속재의 노출 유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각각 ‘우수, 양호, 보통’ 단계로 평가했다.

먼저 10kg 무게를 실어 철 수세미로 3000회 문대도 아무 문제가 없는 ‘우수’ 제품은 도루코(퓨어 라이트 애쉬블루 IH)·락앤락(핸디)·리빙스타(벨라쿠진 우드패턴 IH)·모던하우스(레인포레스트 스톤코팅팬)·즈윌링(마르퀴나 플러스)·홈플러스(시그니처 IH티타늄 단조 프라이팬)·ELO(뉴웨이브 IH)·PN풍년(마레 카놀리 IH) 등이었다.

‘양호’ 평가를 받은 제품은 3개였다. 5kg 무게를 실어 철수세미로 3000회 문대는 조건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은 롯데마트(룸바이홈키친 골드팬)·키친아트(소렐 인덕션 주물팬)·HC(루시드 프라이팬 IH) 등이었다.

그러나 아레나 블랙 인덕션 (세신퀸센스), 레블레이션 플러스(테팔)은 ‘보통’ 수준에 머물렀다. 스테인리스 뒤집개 마찰에는 코팅이 벗겨지지 않았지만 철수세미로 문대자 코팅이 벗겨졌다.

한편 프라이팬의 개별 무게는 PN풍년 제품이 600g으로 가장 가벼웠고 즈윌링 제품은 1009g으로 가장 무거웠다. 만수 용량은 테팔(1566㎖)이 가장 적었고 도루코(2182㎖)가 가장 컸다. 가격은 홈플러스 제품이 1만194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즈윌링 제품은 3만5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모든 제품이 납 등 조리면 코팅 유해물질 안전성 관련 기준을 비롯해 손잡이 품질·기름 누설성 등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