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농심이 유해 물질 검출로 논란이 된 수출용 라면 제품을 전량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농심은 18일 지난해 11월 생산된 대만 수출용 ‘신라면블랙 두부김치사발’ 제품에서 2-클로로에탄올(2-CE)이 검출돼 통관심사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TFDA)는 최근 통관검사에서 불합격한 수입 식품 10건을 공개했다. 그중 농심의 신라면블랙 두부김치사발 제품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가 된 제품에서 발견된 2-CE 검출량은 대만 규격(0.055ppm)을 0.02ppm가량 초과한 0.075ppm이었다. 이에 지난달 초 대만 수입통관 절차에서 기준 부적합 판정을 받은 신라면블랙 두부김치사발 총 1000상자가 폐기될 예정이다.

한편 농심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해당 제품의 경우 다른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로 국내 제품 분석 결과 2-CE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사안의 원인은 해당 제품의 원료에서 비롯된 것으로, 하부원료 농산물의 재배환경 유래 또는 일시적이고 비의도적인 교차오염이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며 “대만 식약청과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환경에서 유래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현재도 농산물 원료에 대해 계약재배를 통해 재배부터 완제품까지 원료 관리를 하고 있고, 6단계 검증과정을 준수하고 있다”며 “이번 사안을 계기로 정밀 분석기기를 보강해 분석능력을 늘리며, 비의도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하부 원료의 문제도 재발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