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청년플러스포럼 ‘ESG관점의 MZ세대 뉴노멀 소통’
‘오피스 빅뱅’으로 불리는 새로운 세대가 노동시장에 진입
변화의 큰 특징 바탕으로 한 ‘뉴디맨드 전략’ 필요 강조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수진 연구위원이 ‘제3회 청년플러스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수진 연구위원이 ‘제3회 청년플러스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수진 연구위원이 ‘제3회 청년플러스포럼’에서 올해 트렌드로 평균실종과 오피스 빅뱅 등 총 10가지 요소로 분류한 ‘RABBIT JUMP’를 제시했다.

6일 투데이신문과 청년플러스포럼은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ESG관점의 MZ세대 뉴노멀 소통’을 주제로 제3회 청년플러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이 연구위원은 올해 주목해야 할 트렌드 키워드로 ▲평균실종(Redistrubution of the Average) ▲오피스 빅뱅(Arrival of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체리슈머(Born Picky, Cherry-sumer) ▲인덱스 관계(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뉴디맨드 전략(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디깅모멘텀(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알파세대가 온다(Jumbly Alpha Generation) ▲선제적 대응기술(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공간력(Magic of Real Spaces) ▲네버랜드 신드롬(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등을 제시하고 영문 앞 글자를 따 ‘RABBIT JUMP’로 묶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수진 연구위원이 ‘제3회 청년플러스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수진 연구위원이 ‘제3회 청년플러스포럼’에서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이 연구위원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후 개인의 삶과 가치에서 전형성이 사라지는 양극화와 N극화·단극화 등 평균실종이 진행됐다”며 “특히 소통 매체의 변화로 불특정 다수와 관계 맺기가 가능해지면서 중요도에 따라 관계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인덱스관계’가 생겨난 것이 변화의 큰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는 노동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쳐 조직문화와 시스템 등에 전면적인 변화가 뒤따랐다는 것. 그 결과 이른바 ‘오피스 빅뱅’으로 불리는 새로운 세대가 노동시장에 진입했다고 이 연구위원은 설명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바탕으로 한 ‘뉴디맨드 전략’이 유효하다고 이 연구위원은 제언했다. 그는 “제품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표준화되는 시장에도 불가항력적인 수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수요 창출 전략과 대체 불가한 상품·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 유지를 위해 R&D(연구개발)보다는 C&D(연계개발)을 고민해야 하며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서는 전에 없던 상품 즉, 게임체인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사람들(디깅모멘텀)이 늘어나는 추세를 주목하고 이에 맞는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 연구위원은 “디깅문화가 곧 차별화의 비즈니스 전략”이라며 “컨셉형 디깅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컨셉과 고객의 몰입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제품 기회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2010년 이후 태어난 알파세대의 정체성과 나이 들기를 거부하는 이른바 네버랜드 신드롬 현상에 주목한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고 사용자의 데이터에서 만들어지는 선제적 대응에 대한 다방면적인 연구와 접근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