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16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에서 참가자들이 대형 무지개 깃발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지난해 7월 16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에서 참가자들이 대형 무지개 깃발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서울시가 오는 7월 개최 예정인 ‘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 광장 사용 신청을 불허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전날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 회의에서 오는 6월 30일∼7월 1일 서울광장 사용을 신청한 퀴어문화축제와 기독교단체 CTS문화재단의 ‘청소년·청년 회복 콘서트’ 2건을 심의했다. 그 결과 청소년·청년 콘서트 개최를 승인했다.

이로 인해 퀴어문화축제는 첫 개최된 지난 2015년 이래 국내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시기 오프라인 행사가 중단된 경우를 제외하면 올해 처음으로 서울광장에서 퀴어퍼레이드를 진행하지 못하게 됐다.

앞서 퀴어문화축제조직위(이하 조직위)와 CTS문화재단는 행사 개최 90일 전인 지난달 3일 동시에 서울광장 사용을 신청했다.

조례에 따라 결정했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서울광장 사용일이 중복될 시, 신고 순위에 따라 수리하게 된다. 만약 신고 순위가 같을 경우 신고자끼리 협의해 조정하고,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시민위 논의를 통해 어느 행사를 개최할지를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우선순위는 △공익을 목적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행사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집회 신고를 마친 행사 △공연과 전시회 등 문화·예술행사 △어린이·청소년 관련 행사 △그밖에 공익적 행사 등이다.

서울시는 “두 단체가 같은 날 서울광장을 사용하겠다고 신청하면서 신고순위가 같았기 때문에 시는 지난달 13일 양측에 일정을 조정할 의사가 있냐고 물었다”며 “그 결과, 두 단체 모두 일정 변경이 어렵다고 회신해 이들 신청 건을 시민위에 상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민위 회의 결과, 어린이·청소년 관련 행사를 우선순위로 한다는 시 조례에 따라 CTS문화재단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조직위는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조례에 따른 적법한 절차가 전혀 진행되지 않았다고 항의했다.

이들은 “여러 의심스러운 정황으로 추측했던 서울시의 개입과 혐오세력의 압력 등이 사실이 됐다”며 “조정 시 보통 유선과 대면 모두 의사를 물어보는데 이번에는 전화로만 묻고 곧바로 시민위에 상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시의원은 시민위가 열리기 전부터 ‘청년 회복 콘서트가 열린다’고 인터뷰하기도 해 조직위 측에서는 부당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조직위는 오는 7월 1일 반드시 서울퀴어축제를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강조했다.

다만 서울시는 곧 바로 설명자료를 통해 “CTS문화재단에 ‘청소년·청년을 위한 회복콘서트’를 위해 예산 지원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