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표 시민 건강증진 사업”
“막대한 예산 투입, 시민 알권리”

이소라 서울시의원이 스마트워치 회수작업중인 사무실을 방문해 실태를 점검했다. 2023년 1월 27일. [사진제공=서울시의회]
이소라 서울시의원이 스마트워치 회수작업중인 사무실을 방문해 실태를 점검했다. 2023년 1월 27일. [사진제공=서울시의회]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가 27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손목닥터 9988’ 사업의 자료공개를 두고 시의회와 마찰을 빚고 있다.

이소라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지난 2일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원가 공개 등 관련 자료가 투명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는 그동안 시장조사나 필요한 기능 등의 여러 조건들을 마련해 공고했고, 공개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전한 만큼 투명하게 처리했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서울시가 ‘손목닥터 9988’ 사업과 관련해서 납품업체의 발주계약 내용을 업체로부터 받지 못해(원가 공개 등 관련 내용을) 제출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원가 공개가 기업의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만큼, 이를 공개할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은 “비슷한 기능에 1만3000원으로 판매중인 스마트워치도 있는데, 서울시가 앞서서 약 5만원 단가로 비싸게 구입해 이를 다시 무료로 배부하는 구조”라며 “이는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워치 구입예산에만 천문학적 비용이 필요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측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워치 중 저가품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 중국산”이라며 “중국산으로 할 수 없어 이번 사업에 필요한 기능, 객관적 조건 등을 따져 투명하게 관련 업체를 선정했다”고 강조했다.

또 ‘천문학적 비용’이 투입될 것이란 지적에 대해서도 “시간이 갈수록 서울시 보급워치와 함께 개인워치(삼성과 애플워치 등) 보급도 늘어날 것”이라며 “서울시 보급워치뿐 아니라 개인워치를 통한 관련 서비스 연계에 나서면 관련 예산은 크게 늘어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사업이 종료된 이후 반납하는 절차와 관련해 인력낭비와 예산낭비가 여전하다는 지적엔 “1차 사업 회수율은 97%에 해당할 만큼 회수율이 높았다”며 “처음 관련 사업을 시작하는 만큼 참여율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막대한 시민 혈세가 투여되는 사업에 대한 의회의 자료요구에 대해 서울시는 충실히 제출해 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손목닥터 9988’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021년부터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ICT를 활용한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을 말한다. 스마트밴드를 활용해 서울시민 모두가 99세까지 팔팔(88)하게 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추경을 통해 128억이 통과된 바 있다. 올해는 약 270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오는 7월 3차 사업을 시작한다. 22만명(서울시 보급+개인워치 이용자)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시는 “1차 사업 후 참여자를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참여율 약 60%에 만족도는 90% 정도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