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안전 보호 선제 대응 필요해”
“교육청, 소극 대응 일관...책임통감”

이승미 위원장(가운데)을 비롯한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가 지난 26일 경기도 가평군에 있는 서울시교육청학생교육원을 방문해 주요 업무 및 현안을 보고 받고 운영 상황 등을 점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승미 위원장(가운데)을 비롯한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가 지난 26일 경기도 가평군에 있는 서울시교육청학생교육원을 방문해 주요 업무 및 현안을 보고 받고 운영 상황 등을 점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승미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이 27일 일상 속에서 발생하고 있는 학생들의 안전 보호를 위한 선제 대응 차원의 ‘교육안전보장협의체’ 신설을 서울시교육청에 제안했다.

이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서대문3)은 이날 최근 서울시에서 발생한 어린이보호구역 내 음주운전 사망사고와 마약 음료 사건, 연이은 학생 자살 문제 등에 대한 서울시교육청의 미진한 대응을 비판하며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먼저 입장문을 통해 “최근 서울 학생들의 일상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조희연 교육감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교육청도 수많은 제도개선을 모색해왔지만, 뭐가 달라졌는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최근 닷새간 3명의 학생이 자살하는 상황에서도 경찰 수사를 이유로 교육청이 사안에 대해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했다”며 “마약 음료 사건도 20일 넘게 경과했지만, 약물 오남용 교육 조기 실시와 연수 강화 조치밖에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 모두 학생을 위험으로부터 지키는 데 실패해왔다는 것을 인정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책을 모색해야 할 때”라며 자신 또한 현 상황에 대한 유감과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학생 안전과 학부모 신뢰를 위한 서울시교육청의 변화와 행동을 촉구하며 서울시와 자치구, 시의회, 경찰 등 지역사회 모두가 참여하는 가칭 ‘교육안전보장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교육청은 지금까지 보여준 재난·사고에 대한 무기력하고 형식적인 태도를 버리고, 학생 안전을 위해 선제적 조치를 위한 구조개혁부터 시작하자”고 주문했다.

최근 서울 강남 대치동 학원가에서 정체불명의 범죄조직 일당이 불특정 다수 고등학생들에게 ‘시음행사’라 속이며 마약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게 한 뒤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한 희대의 사건이 충격을 안겼다.

학생들을 속여 마약 음료를 마시게 한 범죄자 일당은 이후 재구매 의사가 있는지 설문조사를 한다며 학부모 전화번호를 알아낸 뒤, ‘자식이 마약을 했다. 경찰에 신고하기 전에 돈을 내놓으라’고 협박했지만, 학부모 신고로 붙잡혔다.

지난 16일엔 10대 학생이 서울 강남의 고층 빌딩에서 SNS 라이브 방송 도중 투신했고, 하루 뒤엔 인근 중학교에서 동급생을 흉기로 찌른 학생이 주변 아파트에서 뛰어내리는 등 최근 강남에서만 3명의 청소년이 사망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전날 318회 임시회 업무 일환으로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서울시교육청학생교육원을 방문해 주요 업무 및 현안을 보고 받고 운영 상황 등을 점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